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14. 12. 10. 18:11

저는 현재 24인치 모니터 두대를 사용중입니다.


혼자살때는 노트북에 한대, 데스크탑에 한대 물려서 사용했는데


이번에 본가로 들어오면서 데스크탑(HD5750 사용)에 두대 모두 연결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HDMI와 DVI 로 연결)



그리고 지난번 컴퓨터 청소하며 SSD도 포멧하고 윈도우도 재 설치하며 카탈리스트도 신버전으로 설치하였지요





그렇습니다. 까탈스러워서 카탈리스트라는 설이 있는 AMD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유틸리티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응?


항목에 보니 AMD Eyefinity 다중디스플레이 라는 항목이 있네요?



아마 이 기술이 소개된때에는 트리플이상의 모니터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주기 위한 기술인걸로 알고있었고


dp포트가 없는 모니터에서는 반드시 사파이어사에서 제작한 액티브 젠더나 케이블이 있어야 한다고 알고 있었지요


더욱이 아이피니티 이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한개이상의 디스플레이포트를 이용한 연결이 있어야 하는걸로 알았었는데


아마도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면서 이부분도 개선이 된 모양입니다.




참고로 현재 카탈리스트 버전은 14.12 AMD Catalyst Omega Software 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는 HDMI와 DVI 로 HD5750에 연결된 듀얼모니터의 아이피니티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스크린샷들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CCC ( 이하 카탈) 은 바탕화면에서 우클릭후 실행시킬 수 있는데


이중 좌측탭 항목에서 AMD 아이피니티 다중디스플레이로 들어갑니다.


이후 아이피니티 디스플레이그룹 만들기를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그룹을 만들어주는데, 좌우측을 바꾸거나 하는 설정도 가능하므로, 취향에 맞게 세팅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예를들면 좌우가 아니라 상하연결 같이 말이죠





모니터 정렬이 완료되면, 현재정렬사용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다음버튼이 활성화 되는데, 이정도면 거의 끝난겁니다.





그리고 설정된 아이피니티 그룹상태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설정을 저장하여 언제든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확인버튼을 눌러 넘어갑시다.







그러면 이렇게.... 두개의 모니터가 한개의 바탕화면으로 표현됩니다.



그리고 아이피니티의 진정한 사용목적중 한가지인 게임을 실행시켜 보았습니다.








우선 니드포스피드 모스트원티드입니다.


출시된지 어느정도 되긴했지만, 아이피니티기술 발표 이후에 출시된 게임이라 그런가 아이피니티를 자동 지원합니다.


이말인즉슨 설정에서 별도의 해상도조정이 필요없었습니다 ㅎㅎ



그런데 문제라면.....


가운데 배젤......






아.... 진짜 배젤 뜯어버리고 싶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눈이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서 사팔뜨기로 운전하다가 중앙분리대나 전봇대에 신나게 들이 받았네요 ㅋㅋㅋ


결국엔 포기 ㅎㅎㅎㅎ






다음으로는 얼마전 오리진을 통해 무료로 풀린 배틀필드3 입니다.


더욱이 확장팩도 아니고 오리지날뿐인데다가 서버도 거의 없는 상태라 사실상 멀티플레이가 불가능한 상태이지요



그래서 싱글플레이를 선택하였습니다.






응??????


어째서..... 이런모양새가......





역시 별도의 설정이 필요했군요 ㅎㅎ


그래픽카드 자체가 성능보다는 저전력, 저발열이 목표인지라 거의 모든옵션을 끄거나 낮음으로 설정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해상도는 3840 X 1080 으로....


그 결과.....






히밤..... 배젤때문에 에임이 안보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뭐얔ㅋㅋㅋㅋㅋㅋㅋㅋ


게다가 옵션을 최저로 두었음에도 불구하고 어찌나 버벅대던지 ㅋㅋㅋㅋㅋㅋㅋㅋ


화면해상도를 낮추려고 해도 비율에 맞는 해상도가 전체화면밖에 없어서 별다른 설정도 불가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KMP를 이용한 동영상을 플레이해봤습니다.


스크린샷은 동영상 저작권을 고려하여 올리지 않았는데......


비율을 32:9 라는 변태비율로 놓고 재생시키니


재생 10초만에 음성과 영상과 자막싱크가 엇나가기 시작하더니만 30초 경과후 키가 안먹힙니다 ㅋㅋㅋㅋ


결국엔 작업관리자 소환!!!




아무래도 듀얼모니터를 이용한 아이피니티는 메리트도, 매력도 그다지 없어보입니다.


차라리 각개의 모니터로 인식하는 기존의 듀얼연결이 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트리플이상의 시스템이라면!!!! 역시 아이피니티겠지요


혹시나 듀얼로 아이피니티를 이용해보고자 하는분들은 한번정도 맛보기만 해보는것도 나쁘진 않다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