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7. 4. 19. 09:00

자전거 후미등을 스마트폰 배터리로 사용하기



 자전거를 타면서 꼭 필요한 안전장치중 한가지는 타인에게 내 위치를 알려주는 라이트 입니다. 앞쪽에는 백색의 전조등을 설치하고, 뒤쪽에는 적색의 후미등을 설치하는게 일반적이지요.


 야간라이딩을 많이 하는 저는 3000원짜리 싸구려 후미등을 사용중이었는데 1년만에 고장이 났는지 주행중 갑자기 라이트가 꺼지거나 모드가 변경되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자전거 용품 구매 사은품으로 받은 후미등으로 대체하기로 하였습니다.


 문제는 위 사진처럼 기존의 후미등을 스마트폰 배터리에 연결하여 사용중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새로 교체할 후미등에 배선작업을 새로 해 주어야 했습니다.


 참고로 리튬전지를 후미등 배터리로 사용하면 AA배터리를 사용할 때보다 더 밝아지며, 배터리 사용시간이 비약적으로 증가합니다. 또한 충전식이기 때문에 배터리값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죠





 기존의 후미등이나 이번에 교체할 후미등이나 모두 AAA 배터리 2개가 사용되는 제품으로 디자인만 차이가 있을뿐 기능과 성능, 구조에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후미등 배터리 단자에 전선을 납땜하여 연결하고 이 전선을 스마트폰 배터리에 연결해주면 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 작업이 약간 난이도가 요구됩니다. 만약 오늘 작업중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에 의견을 남기거나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전거 후미등을 충전식으로 개조하자 : http://jkman001.tistory.com/547





 오늘 작업에 사용한 준비물은 위와 같습니다. 재료로 스마트폰 배터리, 배터리 충전거치대, 후미등, 전선이 필요하고 작업용 공구로 핀셋, 인두, 줄, 칼, 테이프를 사용했습니다.





 일단 적당한 길이로 재단한 전선의 피복을 벗기고 땜납을 먹여놓습니다.





 후미등 배터리 덮개를 열고 전선을 밀어 넣습니다.





 후미등 안쪽의 배터리 접촉단자 위치에 인두를 이용해 작은 구멍을 냅니다.





 그리고 앞서 땜납을 먹인 전선을 후미등 내부로 밀어넣어 배터리 접촉단자에 위치시킨뒤, 인두를 이용해 전선과 배터리 접촉단자를 납땜해 줍니다.


 이 과정에서 약간의 기술이 필요하며 플라스틱이 녹으면서 나는 연기가 좀 납니다. 작업시에는 반드시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부상에 유의하여 작업하세요





 반대쪽 +단자에도 전선을 납땜해 줍니다. (이쪽은 배터리 덮개를 벗기면 바로 노출되기 때문에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전기접속부에 사용되는 니켈판은 코팅이 된 경우가 많아서 땜납이 잘 먹히지 않습니다. 이럴때에는 줄이나 사포, 칼날 등을 이용해 납땜할 부분의 표면을 긁어주고 작업하면 좋습니다.





 각각의 배터리 단자에 연결된 전선을 후미등 외부로 뽑아내기 위해 배터리 덮개에 구멍을 뚫어줍니다.





 전선을 배터리 덮개로 통과한뒤 배터리 덮개를 닫아주면 위와 같이 후미등 작업은 완료됩니다.





 앞서 작업해둔 스마트폰 배터리에 연결된 리드선을 후미등의 극성에 맞춰 연결하고 절연처리 해 줍니다.


 스마트폰 배터리에 리드선을 뽑아내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스마트폰 배터리를 재활용 하는법 : http://jkman001.tistory.com/547





 극성에 맞게 연결되었는지 확인후 후미등이 잘 작동하는지 체크해 줍니다.


 다행히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이제 스마트폰 충전기를 이용해 후미등에 연결한 배터리를 충전해줍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사용 준비 끝!


 이제 즐겨보자구요!

 다들 안라/즐라하시길~


 마지막으로 블로거에게 높은 공감수는 큰 힘이 됩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었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