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7. 2. 5. 09:00

오랫만에 꺼내본 스피커에서 소리가 안날때?!



 블루투스 스피커나 블루투스 이어폰이 유행이 되기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어폰이나 스피커를 이용해 음악을 들었습니다. 마치 오래전의 이야기 같지만 불과 몇년전의 이야기 입니다.


 스피커의 경우 휴대용이라는 개념조차 없던 당시에 몇몇 음향기기 회사에서 전원이나 배터리가 필요없는 무전원 스피커를 출시합니다. 아마도 이 기기들을 시점으로 휴대용 스피커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휴대용 스피커는 무전원 스피커 > 배터리 탑재 스피커 > 블루투스 스피커 의 순서로 개발되었습니다.  물론 배터리가 사용되면서 자체 mp3 재생, 라디오기능 탑재등의 추가기능이 부여되었죠. 저는 이 세종류의 스피커들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위 사진속 스마트폰에 연결된 스피커는 전원이 필요없는 무전원 스피커입니다. 다른 기능은 전혀 없이 기기 본체에 달랑 3.5파이 aux 케이블만 달려있는 스피커죠. 이 aux 케이블을 재생장치의 음성출력단자에 연결하면 스피커에서 음향이 출력됩니다.


 



  좋게 말해서 휴대용 스피커지 엄밀히 말하면 커다란 헤드폰 유닛 두개를 붙여놓은 모양만 스피커 일 뿐입니다. 전원이 없다보니 출력은 당연히 약할수밖에 없지만 이녀석 나름대로의 장점도 있습니다.


 바로 무전원에 가벼움이라는것이죠. 블루투스스피커나 배터리탑재 스피커는 배터리가 방전되면 더이상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아무리 가벼워도 내장 배터리의 무게를 무시할 수 없죠.


 반면 이런 무전원 스피커는 재생장치만 작동이 가능하다면 언제 어디서든 음악을 들을수 있습니다. 물론 자체적인 스피커가 탑재된 스마트폰에게는 의미가 없을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스마트폰 스피커보다는 확실히 더 좋은 음질을 선사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무전원 스피커는 Sony SRS-TP1 이라는 모델입니다. 대학원 생활할때 구입한 스피커인데, 야밤에 캠퍼스에서 동기들과 맥주 한잔할때 mp3와 함께 분위기를 잡아주던 고마운 녀석입니다.


 그러던 어느날 짐정리를 하면서 창고 박스속에서 발견하여 옛날의 추억을 곱씹어 보기 위해 스마트폰에 연결 해 보았는데 아뿔사!!!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혹시 AUX단자가 3극이라 그런건가? 싶어서 스마트폰을 확인하니 스피커를 정상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혹시나 하여 얼마전 수리한 Cowon S9에도, PC에도, 노트북에도 연결해 보았는데도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스피커자체가 고장났을 확율이 높다는 뜻이고, 실패하면 버리지 하는 생각으로 자가수리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일단 스피커의 외관을 살펴보던중 유난히 삭아있는 단자가 눈에 띄었습니다.





새 이어폰 단자와 비교해 보았더니 단자표면이 온통 산화되어 산화막으로 뒤덮여 있었습니다.


 아마도 이 산화막으로 인해 전기가 통하지 않아 음성이 출력되지 않았나 싶었습니다.





  산화막을 제거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저농도 산성용액에 피클링 하는것이지만 집에 그런게 있을리 없죠. 고운 사포를 이용해 단자 표면을 꼼꼼하게 밀어주었습니다.





 단자 구석구석을 사포로 깨끗하게 밀어주자 단자표면에서 광택이 살아나기 시작합니다. 좀더 고운 사포로 밀었으면 스크래치가 눈에 띄지 않았을텐데 마침 고운사포가 없던지라 아쉬움이 조금 남습니다.





 사포로 연마한 단자 표면을 깨끗하게 닦아준뒤 다시 스마트폰에 연결해 보았습니다.


 다행히 음악이 아주 잘 흘러나오네요. 간만에 막걸리 한잔하면서 추억에 젖어 보아야 겠습니다. ㅎㅎ



 만약 오랜기간 사용하지 않은 aux 케이블이나 스피커가 있는데, 소리가 출력되지 않는다면 오늘 소개한 방법으로 단자를 깨끗하게 연마해보는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