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16. 12. 5. 07:00


자전거 후미등에 스마트폰 배터리 장착하기



 헬멧과 보호장구, 잘 정비된 자전거 외에도 안전운행에 필요한 장치를 꼽자면 전조등과 후미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야간주행시 앞에서 갑툭튀 하는 후미등없는 자전거를 마주치면 그야말로 식겁할때가 꼭 있습니다.


 자전거 후미등이 전조등만큼 중요한 이유는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가로등이 없는 구간에서 사고가 났거나 잠시 정차할때 후미등이 없으면 2차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자전거 후미등은 꼭 비싼제품이 아니더라도 2000~5000원짜리 저가형 제품이라도 충분합니다. 저 역시도 위 사진속의 3000원짜리 저렴한 후미등을 사용중인데, AAA타입의 배터리 2개가 사용되는 모델입니다.


 그런데 문득 이 배터리를 충전식으로 교체하면 항상 밝은 밝기로 켜두는것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했고, 때마침 아파트 분리수거장에서 주운 스마트폰 배터리와 충전거치대가 머리속을 스쳐갔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가내수공업! 자전거 후미등에 스마트폰 배터리를 연결하여 충전식으로 교체하기 입니다.





 오늘의 준비물인 스마트폰 배터리와 배터리거치대, 자전거 후미등입니다. 작업에 사용한 스마트폰 배터리 거치대와 배터리는 삼성 갤럭시 S용 이었고, 자전거 후미등은 분해하여 AAA 건전지가 연결되는 단자에 전선으로 연결해 두었습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거치대에 전선을 연결하기 위해 배터리 거치대를 분해합니다. 갤럭시 S용 배터리 거치대는 뒤쪽에 두개의 나사를 풀어주면 되고, 스티커로 덮여져 있기 때문에 스티커를 벗겨내거나 약간 잘라내어 나사를 풀어주면 됩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거치대를 분리하면 사진속과 같은 기판이 보입니다. 스마트폰 배터리와 맞닿는 단자부분을 보면 사진속 표시와 같이 B- / B+ 라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는 각각 배터리의 양극과 음극단자를 표시한 것입니다.


  이 단자의 위치와 +-단자표시는 배터리거치대별로 다를수 있기 때문에 LED를 대어보거나 테스터기를 이용해 +-를 확인후 작업하는것이 좋습니다.


  저 역시도 확인을 위해 앞서 전선을 연결해놓은 후미등의 전선을 위 사진속 + - 단자에 대어봐서 후미등이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고 진행하였습니다만 웬만해서는 + - 표시를 그대로 따르면 될것으로 보입니다.





 후미등의 + 극에 연결된 전선을 거치대의 + 단자에 연결하고, 후미등의 - 극에 연결한 전선을 거치대의 - 단자에 연결하였습니다.  고정은 납땜을 이용해 연결하였습니다.





  그리고 단자의 보호와 고정목적으로 글루건을 약간 쏴서 단자를 덮어 주었습니다.


  만약 납땜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전선을 단자에 잘 맞춰주고 납땜없이 글루건으로 고정만 잘 시켜주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케이스 한쪽에는 니퍼를 이용해 구멍을 뚫어 전선이 빠져나갈 공간을 만들어주고, 스카치테이프로 전선을 고정시켰습니다.





  배터리에 연결한 전선과 후미등의 단자에 연결한 전선 끼리 이어주고 테잎으로 감아 절연처리 해줍니다.





  저는 후미등 안족의 - 극에 전선을 연결하기 위해 후미등을 갈아내고 작업했습니다. 달군 송곳이나 실톱을 이용해 흠을 내주고 날카로운 가위나 공예용 줄 등을 이용해 공간을 넓혀주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쉽습니다.


핸드피스나 드릴이 있으면 장비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파낸구멍은 글루건으로 마감해 주었습니다.





  후미등과 배터리거치대를 연결한뒤에는 문제가 없는지 스마트폰 배터리를 끼우고 후미등을 작동시켜 보았습니다. 문제없이 잘 작동하네요. 다만 충격때문에 배터리가 빠지는것을 막기위해 배터리에 두꺼운 테잎을 붙여주어 유격을 없엤습니다.




 배터리가 많이 방전된것같아 배터리를 충전시켜준뒤 후미등을 켜봤더니 평소 AAA배터리를 사용했을때보다 더 밝게 빛납니다. 이는 스마트폰 배터리의 경우 완충시 4.3V출력을 내고, AAA배터리 2개는 3V의 출력을 내기 때문에 전압이 더 높아서 밝게 나오는 것입니다.


 후미등 거치대의 각도를 약간 숙여 눈뽕이 되지 않도록 조정해주면 작업이 완료 됩니다.


 배터리를 충전할 때에는 후미등과 연결된 배터리거치대에 있는 micro 5 핀 단자에 스마트폰 충전기를 연결해주면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안장가방을 장착했기 때문에 위 사진과 같이 만들었습니다. 배터리는 안장가방에 넣어두고 후미등만 싯포스트의 거치대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안장가방을 사용하지 않는분은 배터리를 싯포스트나 안장하부에 붙여놓고 사용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