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6. 11. 30. 07:00


볼트구멍 없는 싯튜브에 물통케이지 달기




  자전거 라이딩의 필수품중 한가지! 바로 물통케이지(물통거치대) 입니다. 그런데 라이딩 거리, 시간, 환경에 따라 그리고 라이더의 스타일과 체력에 따라 물통 한개 만으로는 모자란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로드자전거나 투어링자전거는 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자전거이기 때문에, 설계단계부터 다운튜브나 싯튜브에 각각 한세트의 물통 케이지 설치가 가능하도록 설계/제작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로드자전거나 투어링 자전거에서도 프레인사이즈가 작은경우, 싯튜브와 다운튜브의 물통케이지가 간섭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다운튜브에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MTB나 하이브리드는 장거리여행을 위한 자전거가 아니므로 대부분의 경우가 다운튜브에만 물통케이지를 장착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늘은 약간의 꼼수를 사용하여 다운튜브에만 물통 케이지 장착이 가능한 자전거의 싯튜브에 물통케이지를 장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물론 야매라는거 감안하셔야 합니다.





 오늘 실험대상인 자전거인 삼천리 하운드 700d 입니다. 위 사진속과 같이 물통케이지 장착을 위한 홀이 다운튜브에만 있고, 싯튜브에는 물통케이지 장착 홀이 없습니다. 위 사진속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싯튜브인데, 저 부분에 물통케이지를 설치할 것입니다.





 준비물은 물통케이지와 스펀지형 양면테이프, 테이프와 가위, 케이블 타이가 필요합니다.





 우선 물통케이지는 시중에 흔히 파는 알루미늄 물통케이지를 사용했습니다. 물통케이지 뒷면에 스펀지형 양면테이프를 붙여줍니다.





 양면테이프의 접착 보호 테잎은 떼어내지 말고 자전거의 싯튜브에 대어보아서 적당한 위치를 찾아줍니다. 위치가 너무 높으면 싯튜브 뒤쪽의 변속케이블에 닿을수도 있고, 너무 낮으면 물통이 다운튜브에 닿게 되므로 적당한 위치를 조정해 줍니다.


 물통케이지에 물통을 끼운뒤 위아래로 움직여보아 적당한 위치를 찾아주는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위치에 펜으로 표시해주고, 프레임보호를 위해 테이프를 프레임에 붙여줍니다. 프레임에 테이프를 안붙여주면 양면테이프의 접착력이 떨어지기도 하거니와, 나중에 떼어냈을때 양면접착제의 끈적한 본드성분이 남아있게 되어 다시 세척해 주어야 합니다.


 프레임보호를 위해 양면테이프가 붙는 프레임에는 투명테이프를 붙여주는것이 좋습니다. 저는 투명테이프보다 조금 더 질긴 캡톤테이프를 사용했습니다.






 물통케이지를 설치할 위치에 프레임보호를 위해 테이프를 붙여준뒤 양면테이프의 접착면 테잎을 벗기고 프레임에 물통케이지를 부착해 줍니다.





 그리고 물통케이지 주변으로 스펀지형 양면테이프를 얇게 한번 둘러줍니다.





 양면테이프 위로 투명 테이프를 붙여주고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강하게 고정해 줍니다.





 물통케이지 주변에 붙여준 스펀지형 양면테이프의 용도는 케이블타이로 강하게 고정하기 위한 일종의 고무패드나 스페이서의 개념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케이블 타이나 테이프가 변속기 속선과 간섭이 없는지 체크해 줍니다.





 그리고 튀어나온 케이블 타이를 정리해주면 설치 끝!





간단하게 음료수캔을 꼽고 촬영해 보았습니다.


어떤가요? 참 쉽죠?



 실제로 물통을 두개 장착하고 40km정도 라이딩한 결과 물통이 발사되는 일도 없었고, 흔들림이나 덜컹거림도 없이 매우 안정적이었습니다. 계단을 타고 내려와도 문제가 없었고, 임도를 타도 문제는 없었습니다.


 물론 자세히 보면 마감이 지저분 해보이기는 합니다만 테이프를 검정색 테이프로 교체하고, 케이블타이룰 긴것을 사용하면 좀더 깔끔하게 장착도 가능하겠네요


 이런 DIY가 귀찮은분들은 안장레일에 설치하는 물통케이지 설치도구를 사용하거나, 케이블타이로 고정되는 형태의 거치대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