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과 장난감 (178)
B2ar의 가내수공업 (163)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승인대기] 09.17 - dd
[승인대기] 09.11 - 펜신
[승인대기] 09.04 - tlsdbswo123
[승인대기] 09.04 - tlsdbswo123
[승인대기] 08.30 - 화롱
«   2018/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16.12.03 07:00

카세트 방식의 스프라켓 분리와 장착



 자전거를 타다보면 체인, 크랭크, 속선/겉선 외에도 스프라켓도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중 한가지입니다. 스프라켓은 다른 부품들에 비해 교체주기가 긴 부품이기는 하지만 스프라켓 톱니의 마모도로 인해 체인과의 궁합이 맞지 않으면 페달링중 체인이 탕탕 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체인과 스프라켓을 한개의 세트로 사용하는 라이더들도 있고, 체인을 세척하면서 스프라켓도 같이 세척해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교환주기는 길지만 의외로 자주 분리하게 되는 부품이 스프라켓입니다.


 오늘은 스프라켓 교체방법을 통해 스프라켓의 분리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프라켓 교체를 위해서는 위 사진과 같은 스패너, 스프라켓홀더, 스프라켓 분리공구, 교체 스프라켓이 필요합니다. 이때 스패너의 경우 22mm를 지원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한 스프라켓 분리공구는 아이스툴즈 09C1 이며 8단이상의 카세트방식이 사용되는 스프라켓에서 사용가능한 공구입니다. 자전거에 사용되는 스프라켓은 7단이하에 사용되는 후리휠 방식과 8단 이상에 사용되는 카세트방식이 있는데, 이 규격에 맞춰서 분리용 공구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스프라켓 홀더로 사용한 부품은 아이스툴즈 53S3 이며, 교체용스프라켓으로는 시마노 HG-31 8단 스프라켓입니다.





 위 사진은 기존에 장착하여 사용중이던 HG 40 8단 스프라켓과 HG 31 8단 스프라켓입니다. HG 40 스프라켓은 구형 아세라 스프라켓인데 7단과 8단 스프라켓이 낱장으로 분리되는 타입이고, HG 31 스프라켓은 알투스등급의 스프라켓인데 8단만 낱장으로 분리됩니다.


휠에 장착된 카세트 규격에 따라 장착가능한 스프라켓 역시 달라지기 때문에 스프라켓의 단수와 카세트 규격을 확인후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기존에 장착된 스프라켓을 분리하기 위해 자전거의 뒷 휠을 분리합니다.





  스프라켓 락링에 스프라켓분리 툴을 끼워넣어줍니다.





  스프라켓 홀더를 스프라켓에 끼워 스프라켓이 돌아가지 않도록 고정해줍니다. 너무 고단기어에 걸지는 마시고 크기가 큰 저단기어에 걸어야 적은힘으로도 스프라켓이 헛돌지 않도록 고정할 수 있습니다.





 스프라켓 분리툴에 몽키스패너를 물어주고 사진속 표시한 방식대로 힘을 주어 스프라켓을 풀어줍니다. 스프라켓을 마주보고 분리툴은 시계반대방향으로, 스프라켓 홀더는 시계방향으로 힘을 주면 됩니다





  만약 잘 풀리지 않는다면 위 사진과 같이 스패너에 파이프를 연결하여 길이를 연장시킨뒤 지렛대의 원리로 힘을 주면 잘 풀러집니다. 저는 이전 자전거에서 사용하던 싯포스트를 사용했습니다.





  뚝 하는 소리와 한순간에 스프라켓이 풀립니다.


  스프라켓 청소를 하기 위함이라면 이 단계에서 스프라켓을 청소하고 건조시킨뒤 다시 장착해주면 됩니다.





  스프라켓을 다시 장착할 때에는 스프라켓 내부의 톱니 규격을 잘 살펴보고 맞춰 장착하면 되겠습니다.


  시마노의 경우 카세트에 다른톱니들과 달리 작은 규격의 톱니가 있기 때문에 스프라켓의 작은 톱니구멍과 맞춰서 카세트에 끼워주면 되겠습니다.





  스프라켓을 장착하고, 낱장으로된 스프라켓을 장착한뒤 스프라켓을 고정하는 락링을 시계방향으로 돌려 잠궈줍니다.


  잠금방향은 스프라켓을 마주보고 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됩니다. 손으로 돌리면 잡으롟이 없어 어렵기 때문에 스프라켓 분리공구를 끼워서 돌려주면 잘 잠깁니다.





  락링을 대충 손으로 잠궈준뒤에는 스패너를 이용해 강하게 잠궈줍니다. 락링 잠금부에는 요철이 있어서 딱딱딱 하는 느낌과 함께 잠궈집니다. 놀라지말고 힘껏 잠궈주세요. 적정토크로 잠그는것이 가장 좋지만 저는 손토크로 잠궜습니다.






  스프라켓 락링을 잠궈 스프라켓 장착을 완료한뒤에는 다시 휠을 자전거에 장착해주면 되겠습니다. 휠을 뺐다 끼운뒤에는 브레이크가 틀어지지 않았는지 체크해보고, 브레이크가 제대로 잡히는지 테스트 해보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브레이크 조정까지 끝나면 스프라켓 정비가 완전히 끝나게 됩니다.


  주의사항이라면 의외로 큰힘이 필요한 정비입니다. 분해/장착과정중 부상에 주의하고 장갑등 안전공구를 꼭 장착하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류서민 | 2018.05.08 21:4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바퀴를 돌리면 스프라켓이 통째로 흔들리는
증상이 있는데 원래 흔들리면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에같은 증상이 생기면
유격이 생겨 특정 기어비에서 변속이 원활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되기 때문이죠.
이럴경우 락링툴만 구입해서 락링을 조여주면
문제가 해결되는지 궁금합니다.
바퀴축은 흔들리지 않는걸로 봐서 허브너트가
풀린현상은 아닙니더.
B2ar | 2018.05.09 08:41 신고 | PERMALINK | EDIT/DEL
스프라켓이 축방향으로 흔들리는지, 흴 희전방향으로 흔들리는지에 따라 다를수 있어요

라쳇에 문제가 있다거나 심보가 휘었다거나 카세트가 풀렸다거나 카세트에 맞지않는 스프라켓이 장착되었거나 하는것이 원인일수 있습니다.

참고로 락링은 단순히 스프라켓을 카세트에 고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카세트와 스프라켓은 톱니로 맞물려서 이 톱니에 문제가 있지 않는이상 흔들림의 원인이 되기 어렵습니다.

스프라켓은 라쳇유격에 의해 휠과 미세한 유격을 갖습니다. 이 유격이 큰편이라면 앞서 언급한 사항들을 점검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류서민 | 2018.05.09 23:2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전문가시라서 말씀 큰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_ _)꾸벅
샵에 잠시들려 사장님께 잠시 문의해보니
스프라켓을 흔들어보시더니 이상없다고
하시네요. 시마노 구동계는 약간 흔들리는게
정상이라고 하셨는데 이견이 있는게
문제는 저단에서 고단으로 뒷변속기를 내릴때 텅텅 소리가 나며 페달이 미끄러집니다.
투어니 구동계 로드바이크때는 이런증상
없이 상위 고가의 구동계 처럼 변속이 된건지
안된건지 엄청 부드러웠고 바퀴돌아갈때
스프라켓 전체에 미세 흔들림 조차없었습니다.
현재 제가 그나마 대안점으로 자가세팅한게
B텐션 한계폭을 풀리와 스프라켓이 서로
간섭없는 폭까지 줄였더니 그나마 텅텅거리는
소음이 줄면서 변속이 좀 부드러워졌는데
완전히 해결 되진 않았습니다.
제가 경험하고 느낀걸 감히 말씀드린다면
10년된 철티비가 노후로 스프라켓에 유격이
생겼는지 스프라켓 전체가 흔들립니다.
이런현상이 생기니 한계조절나사.기어장력등
정밀히 세팅했는데도 불구하고 특정기어비에서 변속이 원활하지 못하고 갈리는 증상이
있었고 이것또한 특정기어비에서 체인이 내려올때 텅텅소리나며 페달이 미끄러집니다.
그래서 스프라켓은 흔들림 즉 유격이 있으면
안되는것으로 깨닫았습니다.
스프라켓에 유격이 전혀 없는 투어니 로드바이크는 정말 과장하지 않고 엄청부드럽게 변속이
됩니다.
B2님께서 말씀주신 사항 자료찾아보고
구체적인 문제를 파악하여 해결해봐야겠습니다. 다시한번 말씀 감사드립니다.
B2ar | 2018.05.10 00:20 신고 | PERMALINK | EDIT/DEL
자전거의 구동 트러블이라는것이 정말 원인을 찾기 어려운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문제를 정확히 파혜쳐 원하는 해결책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