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7. 3. 29. 09:00

집사가 직접 만들어 더 건강한 닭고기 육포



 고양이와 강아지등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집에서는 아무래도 먹는것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고양이는 강아지보다 신체가 약하기 때문에 먹는것에 더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 집사들은 자기가 먹을것 보다는 고양이에게 먹일걸 더 꼼꼼히 살핀다는 이야기도 있죠.


 저와 함께 살고있는 암고양이 역시 먹는것에 대해 철저히 관리를 해 주고 있지만 얼마전 갑자기 결막염에 걸리는 바람에 집안이 뒤집어 진적이 있습니다. 식기와 화장실을 소독해주었고, 집안을 청소했지만 혹시나 하여 간식도 새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닭가슴살로 만드는 고양이 수제간식 닭고기 육포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아무런 첨가물 없이 직접 만드는게 고양이에게 더 좋지 않을까 싶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1. 닭가슴살 육포 재료와 밑준비





 고양이 수제 간식용 닭가슴살 육포는 다른 재료가 필요없이 닭가슴살만 있으면 됩니다. 염지가 된 고기는 당연히 사용하면 안됩니다. 저는 급속냉동으로 판매하는 닭가슴살 제품을 냉장실에서 해동하여 준비했습니다.





 해동된 닭가슴살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간혹 손질된 닭가슴살 이더라도 안쪽에 작은 닭 갈비뼈가 박혀있거나, 피뭉치가 묻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닭가슴살 안쪽까지 꼼꼼히 살펴 이런 이물질들을 제거해 주세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닦은 닭가슴살은 키친타월 위에 올려놓고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물기를 제거한 닭가슴살의 표면의 근막이나 제거되지 않은 지방조각등을 모두 제거해 주면 밑준비가 끝납니다.



2. 닭가슴살 육포 조리방법





 깔금하게 손질된 닭가슴살을 도마위에 올려놓고 칼로 포를 떠줍니다.





 적당한 두께로 포를 떠준뒤 미처 손질되지 않은 기름기나 근막은 정리해 줍니다.





 그리고 얇게 포뜬 닭가슴살을 얇게 채썰어 줍니다. 잡채용 고기처럼 길쭉하게 잘라주면 되는데, 저는 잡채용 돼지고기 수준으로 얇게 잘라주었습니다.

 

 물론 두껍게 잘라도 문제없지만 건조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걸리기 때문에 얇게 잘랐습니다.





 이렇게 얇게 채썬 닭가슴살을 오븐트레이에 올리고 오븐으로 건조시켜주면 됩니다. 꼭 오븐이 아니어도 됩니다. 식품 건조기를 이용해도 좋고, 전기 밥솥의 내솥 벽에 채썬 닭가슴살을 붙여준뒤 보온으로 놓고 5시간정도 말려주어도 됩니다.





 저는 오븐의 웰빙건조 기능을 이용했고, 온도는 90도에서 총 3시간 동안 돌렸습니다.





 처음 한시간 동안 돌렸을때 상태입니다.





 두시간동안 돌렸을때 상태입니다.





 3시간을 돌린결과 위 사진과 같이 꾸덕하게 잘 말랐습니다.


3. 완성된 닭가슴살 육포의 보관방법





 이렇게 잘 마른 육포는 봉지에 밀봉하여 상온에서 보관해도 되지만 되도록이면 냉동보관 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진공포장기가 있는 집에서는 소분하여 진공보관하면 상온에서 보관해도 됩니다.


 저는 위 사진처럼 밀폐용기에 담은뒤 냉동실에서 보관중입니다. 이렇게 보관하면 고양이에게 간식주기도 편리하고 보관하기에도 좋은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븐트레이 청소는 고양이가 해 주었습니다. ㅎㅎ (당연히 오븐트레이는 충분히 식은 상태입니다)



 어떤가요? 어렵지 않죠?


 제가 사용한 닭가슴살은 총 4덩이인데, 이렇게 만들어두면 한달은 거뜬히 버티는것 같습니다.


 굳이 용품점에서 구입하지말고 여건이 된다면 직접 만들어 먹이는게 가성비도 좋고, 고양이 건강에도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거에게 높은 공감수는 큰 힘이 됩니다.


적극적인 문제해결과 피드백을 위해 공감버튼을 한번씩 눌러주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