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7. 3. 19. 09:00

치즈와 가쓰오를 추가한 부드러운 푸딩 계란찜



 계란은 구하기도 쉽고,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식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평소에는 오믈렛이나 스크램블 또는 볶음밥, 계란탕으로 많이 먹는데 얼마전 TV시청 중 푸딩달걀찜 이라는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마이리틀텔레비젼(마리텔)에 홍성란씨와 에이프릴 채경양이 같이 만들던데 어찌나 맛나보이던지 ㅎㅎ


 평소 고기집에서는 뚝배기로 만드는 폭탄계란찜만 먹어보다가 푸딩같이 부드러운 식감의 계란찜을 보니 이건 꼭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조금 짜게 먹는 저는 가쓰오 간장다시를 사용했고, 에이프릴 채경이 사용한 치즈토핑을 활용했습니다.





 제가 사용한 재료는 계란1개, 체더치즈 반장, 가쓰오간장다시 한스푼입니다. 계란이 싱싱해서 참기름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가쓰오 간장다시가 없으면 국수장국, 우동다시 등을 사용해도 좋고, 새우젓을 잘게 다져서 사용해도 훌륭할것 같습니다. (새우젓은 다음에 한번 도전해 보도록 하죠)





 일단 머그컵을 넣고 뚜껑을 닫을수 있는 깊이의 냄비에 물을 충분히 채우고 끓여줍니다. (물 끓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요리 처음에 물부터 불에 올리는게 좋습니다.)





 물을 끓이는 사이 계란과 고명을 준비해 줍니다. 우선 달걀을 대접에 깨서 잘 풀어줍니다. 좀 더 부드러운 느낌을 원한다면 체에 걸러 알끈등을 제거해 주면 되겠습니다.






 물은 계란양의 2배를 넣어주면 되고, 간장다시는 한스푼 넣어 주었습니다. 새우젓이나 소금 등을 사용하는 경우 계란에 넣는 물에 타서 간이 맞는지 확인한 후 계란에 섞어주세요.





 계란과 물이 잘 섞이도록 잘 저어줍니다. (농도는 상당히 묽은데 이게 정상입니다.)





 계란물을 머그컵 또는 내열용기에 담아줍니다.





 계란물을 담은 머그컵에 알루미늄 호일을 덮어주고, 끓는 물에 넣어 줍니다.





 끓는 물에서 10분동안 쪄주면 됩니다. 계란이 쪄지는 중간 토핑을 준비해 주세요.


 저는 체더치즈(슬라이스 치즈 반장)를 사용했고 반으로 접은뒤 가위로 잘게 잘라주었습니다.





 10분이 지나면 계란찜을 꺼내줍니다.


 주의할점은 컵이 굉장히 뜨겁습니다. 화상에 조심하세요.


 무턱대고 맨손으로 머그컵 손잡이를 잡았다가 손 데일뻔 했네요 ㅎㅎ





 알루미늄 호일 뚜껑을 벗겨내서 계란찜이 잘 되었는지 살펴봅니다. 컵을 약간 기울여봐서 계란이 흐르지 않을정도면 완성된 것입니다. (웬만해서 끓는물에 10분이면 다 익습니다)


 완성된 계란찜 위에 앞서 잘라놓은 체더치즈를 올려줍니다.





 그리고 치즈가 잘 녹도록 알루미늄 호일 뚜껑을 다시 덮어줍니다.


 계란찜을 만들면서 느낀것인데, 되도록이면 뚝배기, 두꺼운 머그컵, 오븐용기 등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계란찜을 담고 있는 용기가 두꺼워야 다 먹을때까지 따뜻함이 유지되고, 토핑으로 사용한 치즈가 잘 녹습니다.

 




본격적인 시식을 위해 방으로 가져오자 고양이 녀석이 급 관심을 보입니다. ㅎㅎ


 간이 되지 않은 계란찜이라면 조금 주었겠지만, 간이 된 요리이므로 고양이는 방 밖으로 내보냈습니다.





 고양이를 내쫒고 호일 뚜껑을 벗겨내자 짜잔...


 뭔가 노른자 터진 계란 같은 모양이네요. 하지만 냄새를 맡아보니 치즈향이 아주 진하게 느껴집니다.





 계란찜을 한스푼 푹 떠올리자 계란찜 표면의 녹은 치즈가 막 흘러내립니다.


 그리고 입안에 넣자 치즈, 가쓰오부시, 간장의 향기가 아주 조화롭습니다. 전체적인 식감은 푸딩보다 부드러웠고 치즈의 짭쪼름함과 계란의 심심함이 아주 기똥차게 맛있습니다.





 치즈가 계란찜 표면에만 녹아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계란찜 안쪽의 계란찜만 먹어 보았습니다.


 정말 부드럽고 풍미가 좋았습니다. 간도 심심해서 부담없이 밥대용으로 먹기에도 딱 좋았습니다.





 그렇게 한입한입 먹다보니 다 먹었네요


 한끼 식사로는 많이 부족하지만 다이어트식 또는 아이들 간식으로 더할나위 없이 좋은 요리 같습니다. 물론 식전/식후의 차완무시 스타일(원래 일본에서는 그렇게 먹는다네요)로 매우 굿입니다.




블로거에게 높은 공감수는 큰 힘이 됩니다.


적극적인 문제해결과 피드백을 위해 공감버튼을 한번씩 눌러주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