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17. 3. 14. 09:00

다이어트의 필수품 인바디를 가정용 체중계로 사용하기



 한동안 코베어갈듯한 찬바람이 불던 겨울이 지나가고 어느덧 꽃이 망울지는 봄의 초입입니다. 봄은 신년만큼이나 새로운 다짐을 실행하는데 더할나위 없이 좋은 계절이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 신년에 했던 몇가지 다짐중 실패한 한가지인 다이어트를 다시 시작하고자 마음먹었죠.


 날씨도 따뜻해서 야외활동 하기도 좋고, 싱숭생숭한 봄내음에 마음도 상쾌해 집니다. 식습관도 개선하고 계획했던 다이어트가 착착 진행되지만, 현재 내 몸의 상태를 알 수 없으니 답답합니다. 이런 경우 인바디를 측정해 BMI지수를 비롯한 근육량, 체지방량, 수분량등을 체크하는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매일매일 신체의 변화를 인바디로 측정해보고 싶은데, 매번 보건소나 헬스장을 이용해 측정하기도 어렵고, 다른사람이 내 신체정보를 보는게 부끄러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인바디 같은 기능이 있는 가정용 체중계가 있었으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하는 스마트 체중계가 BMI를 비롯한 체지방량, 근육량, 수분량등을 측정하는 기능이 있는 체중계 입니다. 이름은 유란다 스마트 체중계이고, 가격은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약 2만원에 구입했습니다.





 체중계의 뒷면에는 간단한 기능과 함께 스마트폰에 연동가능한 어플 설치용 QR 코드가 있습니다. 모델명은 CS20I 이고, 엄청난 기능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가격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에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고객문의는 구입처문의 인것으로 보아 사실상 AS는 불가능하지 싶네요.





 일단 스마트폰의 QR코드 스캔어플을 이용해 어플설치용 QR코드를 스캔해 줍니다.





 어플설치 QR코드를 스캔하자 마켓주소가 검색됩니다. Play 스토어를 선택하여 마켓의 어플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설명서 상에서는 IOS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네요)





 어플 이름은 Yolanda-Health fitness tool 입니다. 일단 어플을 설치해 줍니다.





 어플을 설치하는중 포장을 벗기고 구성품을 살펴보았습니다. 구성품은 체중계 본체와 설명서 입니다.





 체중계가 정식 수입된 만큼 설명서는 한글로 되어있고, 번역도 잘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BIA(생체전기저항분석법)으로 측정되는데 신체에 약한 전류를 통과시킨후 전기저항을 이용해 몸의 수분량을 측정하고 지방으로 환산하여 계산하는 것 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정확도 향상을 위해 격렬한운동/사우나후/폭음/폭식후/대량의 수분섭취 및 음주후/감기가 걸린상태에서는 측정하지 말라고 적혀있습니다. 또한 매끼니 식사전 공복상태로 측정할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체중계 본체는 위와 같이 생겼습니다. 체중계 바닥에 4개의 동그란 금속판이 장착되어 있고, 한쪽발에 두개의 전극을 밟아 사용하면 됩니다. 당연히 발이 전극과 닿지 않으면 제대로된 측정이 되지 않습니다.





 뒷면에는 간단한 사양정보와 배터리덮개가 있습니다. 배터리는 일반 AAA형 건전지 4개가 사용되며, 측정범위는 0.2 ~ 150 Kg 까지 측정 가능하고, 블루투스 4.0 이상의 버전인 기기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체중계를 평평한 바닥에 놓고 올라서 보았습니다. 정상 작동하는 경우 위 사진속 표시된 부분에 측정된 체중이 표시됩니다.





체중계와 설명서를 이리저리 살펴보는중 어플설치가 다 되었습니다. 어플을 실행하면 언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언어 설정 후 몸무게와 키등의 단위를 설정해 줍니다.





 그리고 어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Yolanda 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가입시에는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가입한 뒤에 로그인하면 간단한 신상정보를 입력합니다.


 참고로 저는 가입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메일주소를 입력했고, 등록에서 별명은 b2ar, 생일은 연도만 맞추고 1/1일로 설정하였습니다. 신장은 BMI계산을 위해 정확히 입력하였습니다.





 사용자 정보를 등록하면 어플이 실행됩니다. 블루투스가 자동으로 켜지지만 그렇지 않다면 블루투스를 별도로 켜주면 되겠습니다. 이후 어플 우측상단의 + 표시를 터치하여 페어링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유란다 스마트 체중계에 배터리를 장착되고 한번 올라갔다 내려오면 위 사진처럼 페어링 설정에서 스마트 체중계가 검색 됩니다. 터치하여 페어링을 완료합니다.





 페어링이 완료되면 체중계는 위와 같이 블루투스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체중계에 올라서면 체중이 측정되어 표시되고, 어플에 측정정보가 전송됩니다.





 그래서 측정해 본 결과.... ㅎㅎㅎ


 역시 비만형입니다. 그리고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기 창피하여 자체 모자이크 했습니다. ㅠㅠ


 참고로 체중계 자체에 데이터 저장 기능이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체중을 측정하면 이 내용들이 체중계에 저장되었다가 스마트폰과 연결되면 위 사진처럼 데이터가 한번에 전송됩니다. 필요없는 데이터는 삭제하고 선택하여 저장하는것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아직 꾸준히 사용해본것도 아니고, 인바디검사결과와 데이터를 비교한것도 아니기 때문에 정확도를 비교하기도 어렵지 않나 생각되네요. 물론 측정이 간편하고, 스마트폰에 측정이력등이 저장되어 내 몸의 변화를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다는점은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음포스팅에서는 보건소에서 받은 인바디 데이터와 유란다 스마트체중계로 측정한 데이터를 비교하여 어느정도의 오차가 있는지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어느정도 살을 뺀다음에 말이죠 ㅎㅎ




블로거에게 높은 공감수는 큰 힘이 됩니다.


적극적인 문제해결과 피드백을 위해 공감버튼을 한번씩 눌러주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