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7. 2. 23. 09:00

직접 해보는 샤워기 고장 수리방법



 샤워기, 세면기, 변기, 각종손잡이 등 수도와 연결되는 욕실용품이 고장나면 왜인지 모르겠지만 겁부터 집어먹게 됩니다. 혹시나 자가수리에 도전 했다가 규격에 맞지도 않는 부속을 구입하거나, 누수가 생기면 어쩌지? 하는 걱정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막상 직접해보면 굉장히 쉬운게 욕실용품 자가 수리입니다. 마치 제각각일듯한 부품규격은 알고보면 모두 같은 규격으로 통일되어 있고, 웬만한 부속들은 생활용품점을 비롯하여 대형마트에서도 판매중입니다. 물론 스패너와 드라이버, 누수방지용 나사씰 테이프 정도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때마침 고장나버린 샤워기를 직접 수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어느날 욕실 청소를 위해 샤워기를 틀었더니 샤워헤드가 아닌 샤워헤드 손잡이에서 분수처럼 물이 쏟아져 나오더군요. 덕분에 한겨울에 냉수마찰을 아주 잘 했습니다.


 그래서 요리조리 살펴보았더니 위 사진처럼 샤워헤드와 연결되는 샤워 호스가 끊어진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샤워호스는 별다른 수리가 불가능하므로 교체해주면 됩니다.





수리방법은 샤워기 몸체에 연결된 샤워호스 고정너트를 풀어 고장난 샤워호스를 분리하고, 새 샤워호스를 연결해 주면 되겠습니다.





 이때 샤워호스 고정너트의 두께는 22mm로 왠만해서는 거의 모든 샤워호스 고정너트는 이 규격으로 출시됩니다. 그러므로 22mm 스패너 또는 몽키스패너를 이용하여 샤워호스 고정 너트를 풀고 조일수 있습니다.


 저는 몽키스패너를 이용해 풀러주었습니다. 푸는 방법은 시계반대방향으로 풀러주면 됩니다.










 샤워호스 고정너트를 풀러주면 샤워헤드와 샤워호스가 샤워기 본체에서 분리됩니다.


 얼마전 저부분에서 물줄기 한가닥이 새어나오더니 결국에는 완전히 끊어져 버렸네요.





 이 경우 샤워호스만 끊어진 것이므로, 샤워헤드에 연결된 호스연결부를 분리하면 샤워헤드는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이소 같은 생활용품점에서 샤워호스만 약 3,000원에 판매합니다. 물론 왠만해서는 기존의 샤워헤드와 호환 가능한 사이즈로 판매됩니다.





 그런데 샤워헤드가 오래되어서인지 크롬도금이 벗겨지고 호스 연결부분이 물때로 인해 풀리지가 않더군요. 그래서 아예 샤워헤드까지 포함된 세트로 구입하였습니다.


 다이소에서 5,000원에 구입하였고, 샤워헤드와 샤워호스를 따로따로 판매하기도 하므로 원하는 제품으로 선택하여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나 기능, 취향에 맞춰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포장을 뜯고 구성품을 살펴봅니다. 샤워헤드, 샤워호스, 벽걸이가 들어있네요





 일단 샤워헤드와 샤워호스를 연결하고, 샤워호스 마개는 제거해 줍니다. 참고로 샤워호스 마개 안쪽에는 검정색 도넛모양의 고무패킹이 들어 있습니다. 이 패킹이 찢어지거나, 없는 상태로 연결하게 되면 이부분에서 누수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패킹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장착방법은 공구도 필요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샤워기 몸체의 샤워호스 연결하는 곳에 호스를 끼우고 고정너트를 손으로 꼭 조여 주면 되겠습니다.


 옛날에야 이 규격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아서, 패킹이 있어도 이부분에 누수가 발생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나사산에 테프론 테이프 (일명 나사 씰 테이프)를 감아준뒤 너트를 조였습니다. 하지만 요새는 저렴한 제품이라도 규격에 딱 맞춰 나오기 때문에 제대로 조여주기만 한다면 누수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샤워기 호스를 연결하고 샤워기를 틀어서 물이 잘 나오는지 체크하고, 호스 또는 연결부위에서 누수가 발생하지 않는지 체크해 줍니다.


 만약 호스 중간에서 누수가 발생한다면 샤워헤드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거나, 샤워호스 자체가 불량인것입니다. 또한 햐워기 본체에서 누수가 발생한다면 나사산에 테프론테잎을 두어바퀴 감아준뒤 너트를 체결하시기 바랍니다.





 중간에 물이 새는곳이 없으면 수리가 완료됩니다.





 마지막으로 심심해서 기존 샤워기 헤드에 연결된 호스 연결고리를 풀러 보았습니다. 손으로는 풀리지 않아서 파이프렌치로 잡아준뒤 풀렀는데 연결고리가 부서질정도로 강하게 고착되어 버렸더군요.


 이렇게 분리한 샤워기는 나사산 부분을 깨끗이 닦고 내부를 말려 보관해 두었다가 예비용 부품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포스팅이 되었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눌러주세요.

더 많은 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기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