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17. 1. 5. 07:00

휴대가 간편한 소형, 경량 자전거 자물쇠 조합



 자전거 라이더라면 자연히 자전거의 무게감량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자전거 무게 100g을 줄이기 위해서 필요한 금액은 그야말로 장난이 아닙니다.


 그렇다보니 자전거 용품부터 무게를 줄이는것이 효율적일 수 도 있습니다. 물론 라이더가 살을 빼는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입니다만 현실은 그렇지 않기에 ㅎㅎ


 저 역시도 자전거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데 투자금액은 변변치 못하다보니 꼼수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이런 꼼수중 한가지로 오늘은 자물쇠의 무게를 줄이는 꼼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강사와이어와 와이어자물쇠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위 사진속 두 제품은 다이소에서 각각 1000원과 2000원에 구입이 가능한 저렴한 제품입니다. 사진으로 보면 알 수 있듯이 와이어의 두께도 얇은편이고, 자물쇠도 허접하기 그지 없습니다.


 사실상 자전거는 내가 보는곳에 있지 않으면 내 자전거가 아니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자물쇠를 믿지 말라는 뜻입니다. 소개에 앞서 사진속 자물쇠는 솔로 라이딩중 화장실이 급할때, 짧은시간동안 라이더 근거리에 묶어둘때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강사와이어의 길이는 1m 이고, 용도는 캐리어와 가방용입니다. 와이어 자물쇠의 경우에도 자전거용은 아닙니다만 뭐 어떤가요? 가볍고 잘 잠기기만 하면 되죠





 이 자물쇠와 와이어가 얼마만큼의 무게감량 효과가 있는지 무게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와이어 자물쇠와 강사와이어의 무게는 57.2g 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강철사슬자물쇠의 무게가 908.1 g 인걸 생각하면 약 고기 한근반에 가까운 무게차이가 나네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강사와이어는 두께가 얇고 신뢰성이 그다지 높지 않은 제품입니다. 사실상 자전거 속선용 와이어커터나 작은 절단기로도 쉽게 잘릴게 뻔합니다. 그러므로 자물쇠를 맹신하지 말고 반드시 근거리에 짧은시간동안만 묶어둘때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와이어의 끝단은 위 사진처럼 처리되었습니다. 아마도 주석이 아닐까 싶은데 금속으로 와이어 끝단이 고정되고 압착툴로 집혀있는 형태입니다. 그렇다 보니 막대기를 고리에 넣고 꼬여주면 압력으로 인해 봉에서 와이어가 쏙 빠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와이어 자물쇠는 위와 같이 생겼습니다. 자물쇠의 와이어는 강사와이어보다 얇은 두께의 와이어가 사용되었으며, 고무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다른 자물쇠와 마찬가지로 망치나 돌로 후려치면 자물쇠 자체가 부서지면서 쉽게 풀릴걸로 예상됩니다.





  3개의 다이얼로 잠금/풀림이 가능하며, 풀림번호는 자물쇠 아래쪽의 구멍속 버튼을 핀으로 눌러준뒤 다이얼을 돌려 원하는 번호로 변경하면 됩니다.





 그리고 오늘 저는 테스트용으로 위 사진속 자물쇠와 와이어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라이딩중 잠깐 화장실이나 편의점에 들를때 정말 유용했습니다. 일단 기존의 자물쇠에 비해 작고, 가벼워서 좋았고, 와이어 길이도 적당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5분도 안되는 시간동안 불안감은 어쩔수 없었습니다. 저렴한 자전거를 타는 입장이지만 자전거 도난은 자전거 고장보다 피하고 싶은 상황이기 때문이죠. 그래도 그 커다랗고 무거운 자물쇠를 가지고 다닐수도 없는 노릇이니 이정도면 적당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오늘 소개한 와이어와 와이어락은 절대로 믿지 마세요. 눈으로 자전거가 보이는곳에 아주 잠깐동안 묶어둘때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