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6. 11. 27. 17:58

컴퓨터에 복구영역 만들기 - AOMEI OneKey Recovery



 윈도우 탑재 노트북이나 대기업 제조 완성형 PC (이른바 브랜드 PC)는 프리도스 노트북이나 조립형 컴퓨터와는 다른 한가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바로 노트북/PC제조사의 리커버리 영역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리커버리 영역(복구영역)이 유용한 이유는 사용중인 노트북 또는 PC의 윈도우가 손상되어 정상적인 부팅이 불가능할때 포멧/윈도우 재설치 과정 필요없이 손쉽게 제품 출고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AOMEI OneKey Recovery 프로그램은 앞서 설명한 복구영역이 없는 프리도스 노트북이나 조립형 컴퓨터에서 복구영역을 만들고 운영체제가 손상되었을때 손쉽게 복원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른프로그램과 달리 운영체제가 탑재된 드라이브에 복구 파티션을 만드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아크로니스 또는 노턴 고스트 같은 프로그램들과 달리 따로 백업파일을 관리해 줄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무료 라는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죠. 그럼 본격적으로 AOMEI OnKey Recovery 프로그램의 사용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OMEI OnKey Recovery 홈페이지 : http://www.backup-utility.com/onekey-recovery.html


AOMEI OnKey Recovery 다운로드 링크 : http://www.aomeisoftware.com/download/ok/OneKeyFree.exe



AOMEI OnKey Recovery는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굳이 유료버전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페이지 아래쪽의 AOMEI OnKey Recovery Free Edition 을 다운받아 설치해도 무방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파일을 실행시켜 AOMEI OnKey Recovery 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설치과정은 따로 설정해줄것 없이 동의버튼과 다음버튼만 눌러주면 되겠습니다.





AOMEI OnKey Recovery 의 설치가 완료되면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AOMEI OnKey Recovery의 메뉴화면은 위 사진처럼 정말 간단합니다.


일단 디스크를 백업할 것이기 때문에 OneKey System Backup 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백업메뉴에서는 백업하려는 디스크에 파티션을 만들고 백업파일을 넣어둘것인지, 아니면 백업파일을 별도로 보관/관리할것인지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간편한 관리를 위해서는 위 사진에 표시한 백업하려는 디스크에 파티션을 만드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또한 아래쪽의 Backup Option 메뉴를 선택하면 백업파일에 대한 압축률과 백업파일에 대한 암호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압축률을 높게 설정하면 백업/복구시간이 오래걸리지만 백업파일이 차지하는 용량이 줄어듭니다.


 용량이 정말 모자란 경우가 아니면 웬만해서는 보통 수준으로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압축률이 높으면 백업파일의 안정성에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다음버튼을 누르면 백업대상을 지정하게 됩니다. 현재 이 노트북에는 C드라이브만 있으므로, C드라이브를 선택하고 Start Backup 버튼을 눌러 드라이브의 백업을 시작합니다.





 백업도중에는 재부팅되어 윈도우 PE로 부팅후 작업이 계속된다는 메시지창이 뜹니다. 만약 다른 작업중이었다면 모두 저장후 종료하고 yes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백업이 시작됩니다. 작업이 어느정도 진행되면 PC의 전원이 껐다 켜집니다.





 그리곤 AOMEI OnKey Recovery로 부팅하여 백업이 계속 진행됩니다. 백업이 완료되면 위 사진과 같이 표시됩니다. yes를 눌러 재부팅 하거나, 잠시 기다리면 자동으로 재부팅 됩니다.





 AOMEI OnKey Recovery 설치와 백업이 완료된 시점부터 PC가 재부팅 될때는 위사진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PC부팅과정중 F11을 눌러 AOMEI OnKey Recovery를 실행시키고, 백업해둔 파일을 복원하여 되돌리는 것입니다. 마치 삼성 리커버리 솔루션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앞서 놓쳤다면 부팅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화면이 한번더 실행됩니다. 여기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Enter into AOMEI OneKey Recovery를 선택하면 AOMEI OnKey Recovery 로 부팅하여 백업작업이 가능합니다.


 물론 가만히 놔두면 자동으로 윈도우로 부팅됩니다.






 윈도우가 부팅되는 중입니다.





 윈도우 부팅후 내컴퓨터 우클릭 > 관리 > 디스크관리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C드라이브에 AOMEI OnKey Recovery 백업파일이 포함된 리커버리 파티션이 생성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 17G정도의 용량을 사용하는 C드라이브를 압축하여 백업하니 파티션 용량이 7.67G로 세팅되네요. 물론 백업대상의 드라이브에 사용중인 용량이 많아지면 백업 파티션 용량은 늘어나게 됩니다. 이때는 압축률등을 변경하여 조정할 수 도 있습니다.



AOMEI OnKey Recovery 프로그램도 설치했고, 백업도 했으니 이번에는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그램 설정은 AOMEI OnKey Recovery 를 실행시킨뒤 우측상단의 설정창을 눌러 변경하면 됩니다.






 설정은 두가지가 가능한데, 첫번째 설정은 부팅시 특정 키를 눌러 AOMEI OnKey Recovery 가 실행되도록 설정하는 것입니다. 무료버전에서는 F11키 또는 A 키를 선택하여 부팅중 AOMEI OnKey Recovery 실행을 선택할 수 있으며, Standing time on this boot menu 항목의 시간을 변경하면 변경된 시간만큼 1번 화면이 유지됩니다. 이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윈도우로 부팅됩니다.


 두번째 설정은 위 사진속 2로 표시한 윈도우 부트매니져에서 윈도우로 부팅할지, AOMEI OnKey Recovery로 부팅할지 선택하는 화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속 노란색으로 표시한 항목의 체크박스를 체크 해제하면 2번 화면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또한 시간을 변경할 수 도 있습니다.


 저는 2번 설정은 해제하였고, 1번설정은 3초로 세팅하여 사용중입니다. 사용해보면서 편한대로 설정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무료로 사용가능한 백업/복구프로그램 AOMEI OnKey Recovery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윈도우 구동에 필요한 중요한 파일을 손상시키고, AOMEI OnKey Recovery를 이용해 백업하여 윈도우를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