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16. 11. 21. 12:53


데스크탑에서 블루투스 사용하기. 블루투스 동글 리뷰

 

 

 블루투스는 컴퓨터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무선기능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어폰, 스피커와 무선으로 연결하여 소리출력도 가능하고 스마트디바이스와 연결하면 파일전송 및 제어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데스크탑용 메인보드에는 무선칩셋이 기본 탑재되지 않기 때문에 블루투스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블루투스 동글입니다. 물론 블루투스칩셋이 탑재된 무선랜카드를 사용해도 좋지만 USB형 블루투스 동글은 작고 가볍고 언제든 필요할 때 장착하고, 필요 없으면 제거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구매해본 CSR 4.0 블루투스 동글. 지금부터 리뷰를 시작합니다.

 



 

 블루투스 동글은 PC수리점, 사무용품점, 생활편의점, 대형마트, 인터넷쇼핑몰등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저는 해외인터넷쇼핑몰에서 직구로 구매하였습니다. 개당 가격은 약 3000원에 구매하였습니다.

 



 

 패키지 구성은 블루투스 동글과 드라이버설치용 cd입니다. 뭐 굳이 cd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인터넷을 이용해 드라이버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actto.com/helpdesk/filedown/btr-01_setup.zip

 

 위 링크는 액토라는 회사에서 판매하는 btr-01 이라는 블루투스 동글 제품의 드라이버파일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국내에서 블루투스 4.0 동글로 판매하는 거의 모든 제품들이 같은 드라이버 파일을 사용합니다. 결국 중국에서 수입해서 국내판매업체는 제품에 회사로고를 인쇄해서 판매하는 것입니다.

 




 

 저는 블루투스가 정상적으로 연결되는지 테스트 해보기 위해 샤오미 블루투스 스피커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페어링 단계를 거치고, 상호 연결이 이루어지자 블루투스 장치메뉴에서 상호 연결된 장치에 체크표시가 생깁니다.


 



   샤오미 블루투스 스피커와 연결한뒤 간단히 노래한곡을 들어 보았습니다. 소리도 아주 잘 출력되고 만족스럽네요

 

 그런데 이것이 블루투스의 전부라고 보면 안됩니다. 블루투스 동글은 단순히 데스크탑에만 사용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USB를 지원하고 윈도우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PC와 노트북, 스마트디바이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제가 사용중인 삼성 시리즈9 노트북에는 기가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사용할 수 있는 무선칩셋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블루투스의 특성상 한 개의 칩셋에는 한 개의 장치만 연결되어 블루투스 마우스를 노트북에 연결하면 블루투스 장치의 추가연결과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이때 블루투스 동글을 이용하면 추가적인 블루투스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즉, USB블루투스 동글은 데스크탑, 노트북을 가리지 않고 USB 사용이 가능한 윈도우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PC와 노트북, 스마트디바이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블루투스연결 가능 기기의 수를 확장시켜줍니다.

 



 

 블루투스의 장점은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와이파이나 웹서버를 이용한 파일전송방식에 비해 아주 간편하게 파일을 송수신 할 수 있다는 점이죠. 물론 앞선 두 경우보다는 전송속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만 느긋하게 기다릴 시간이 있다면 블루투스를 이용한 파일전송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 사진은 데스크탑과 삼성갤럭시 S3를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파일을 주고 받는 사진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음악재생과 파일전송, 블루투스동글의 활용방법에 대해서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드라이버 설치방법과 페어링방법, 연결방법등 블루투스 동글의 자세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