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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1. 22. 19:39

지난 1월 2일에 삼성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휴대폰무상점검 서비스를 공지하였는데,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갤럭시S3도 포함이었다.





↑↑↑↑↑↑↑↑↑↑↑ 위 이미지를 누르면 해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www.samsung.com/sec/support/newsalert/view?spp_news_seq=47697)



이 소식이 매우 반가웠던 이유는 바로 내가 사용중인 갤럭시3 역시 충전단자에 이상이 발생하여


핸드폰 직접충전이 불가능하고, pc에서 인식을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as받으면 공초시켜버릴지도 모르고, 사진데이터들이 유실될수 있기때문에 데이터백업을 위해 20기가에 달하는 사진과 동영상들을


틈틈히 블루투스로 백업을 하고 있었다.


물론 micro SD 카드를 이용하면 쉽지만, 어째 내 갤3은 SD카드 슬롯도 이상이 있는지 일정용량이상 데이터 복사시 SD카드의 쓰기금지가 걸려버린다


이때문에 SD카드 교체받기도 여러번;;;;;;; 이제는 귀찮아서 블투만 쓴다;;;;




여튼..... 오랜시간이 지나고 오늘오후에 잠깐의 짬을 내서 여의도에 위치한 삼성 휴대폰센터를 방문했다.






들어서자 마자 상냥한 미소와 밝은목소리로 안내직원이 안내해주었고, 충전커넥터 점검받으러 왔다고 말하니


방문하였다는 정보수집동의와 수리시 데이터가 유실될 수도 있다는점을 안내받았다는 동의를 요구한다.


이후 수리기사가 있는 2층으로 이동한뒤 수리기사에게 갤3을 맡기고 본격적인 수리가 시작되었다.








소요시간은 대략 30분 정도.....








이윽고 이름을 불러서 가봤더니 커넥터 인터페이스와 메인보드와 연결된 접합부가 문제였다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무연솔더(주석계열 합금)를 이용하여 메인보드와 커넥터를 접합하는데, 이렇게 접합된 솔더부분이 알수없는 원인으로


파손되어 제기능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엔지니어가 고장원인을 말해주고 머리속에 그려진 그림




그래서 처리는 어떻게 했는지를 물어보자, 엔지니어는 우선 커넥터의 문제가 된 솔더를 제거하고, 와이어본딩으로 연결했다고 한다.


(이 말을 듣는순간 머리속에 자세한 그림이 그려진다.)


다소 왜 와이어로 연결을 했는가... 하는 생각이 들지만 (솔더접합으로 연결된 접합부가 파괴될 정도인데 대책으로 기껏 와이어 본딩이라니;;;;)


따지고 싶은 마음을 꾹 누르고 과연 왜 이런 고장이 발생하였을까를 엔지니어에게 물어보았다.



엔지니어는 충전기나 데이터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 케이블이 위아래로 흔들리며 그 데미지가 접합부로 전달되어 이런일이 벌어졌을것이다 했지만


자신있게 대답하지는 않았고, 말마디앞 마다 아마도 혹은 혹시를 붙여 말하고 있었다.


뭐.... 어차피 올해말까지 무상점검 해주니깐..... 하고 걍 집으로 돌아왔더니 이번엔 진동이 안됨;;;;;;;


부랴부랴 다시 찾아가서 진동안됨! 을 외치니 잠시 기다려달란다......


결과 진동모터에 문제가 있던건 아니고 진동모터 연결 커넥터가 연결이 안되어있어서 분해했다가 재조립하니 수리되었다고 한다.


여튼 이마저도 수리하고 집에와서 뒷 커버를 열어본결과........



이번에 수리한 갤3 충전커넥터의 사진(좌상)과 확대사진(우하)

1. Reworked connection : 솔더파괴로인해 재수리된 접촉부

2. Original connection : 제품출하상태 그대로 붙어있는 접촉부

3. Flux residue : 접촉부 수리로 인해 남긴 플럭스 잔여물



아............. 이런......... 이게 뭥미;;;;;;;


충전커넥터 리드는 총 4개인데, 위쪽 두개가 나갔었나보다


좌측은 그나마 리웍이 매우 잘 된듯 싶으나..... 저 지긋지긋한 플럭스 찌꺼기..... 온통 pcb에 잔뜩;;;;;;;


게다가 우측상단은 저거 뭥미;;;;;;;


아무리봐도 리드를 뜯어내고 와이어로 연결시켰나본데;;;;;; 아..... 걍 직접 수리할걸그랬다;;;;;;






더 웃긴건 나사로 뭔짓을했는지 쇼트방지 나사캡 3개가 바보가 되어있음;;;;;;


이것은 분명 커버 벗길때 나사가 다 풀린줄알고 잡아당겨서 나사산이 나사캡을 긁어서 빨아올려버렸고.... 저렇게 벗겨져 버린것이다.


진동모터가 안된 이유가 저렇게 벗겨진 쇼트방지용 나사캡때문에 조인트가 정확히 맞지 않고 진동모터 커넥터에 갭이 발생하여 신호가 안가니


진동모터가 작동하지 않은것이다!



사실 이부분도 엔지니어는 커넥터동판사이에 유막이 발생하여 작동이 안되었다고 하는데...... 갤3이 오일이 들어가는 장비였던가;;;;;;;;


산화막이면 모를까 웬 유막;;;;;;;;;;;; 하아.......





물론 내가 틀렸을지도 모른다. 엔지니어의 말이 100% 맞을지도 모르겠지만...... 아무리봐도 10년이상 금속을 공부한 나로선 이해하기 힘든 답변이다.





이번 서비스는 너무 서비스에만 치중되지 않았나 싶은데 확실히 고객응대라던가, 안내, 절차에대해서는 매우매우 만족스러웠다.


근데..... 이건뭐........ 중요한거 빼놓고 부가에 너무 치중한 느낌이 확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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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2-14 부로 갤럭시S3 충전단자 무상점검 관련정보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다음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jkman001.tistory.com/305 (클릭시 새창에서 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