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7. 1. 15. 07:00

물통 플라스틱 냄새 없에는 꿀팁



 자전거 라이딩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땀이 많이 나는 운동입니다. 더욱이 중/장거리 라이딩을 하다보면 라이딩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중간중간 적당한 수분섭취가 필수입니다.


 라이딩중 수분섭취를 위한 자전거 물병은 형태와 기능등에 따라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물론 자전거 전용 물통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일반 페트병을 이용해도 무방하지만 아무래도 위생상의 문제와 라이딩중 물통케이지에서 떨어지는 이른바 발사 현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오늘은 중국에서 개당 약 2000원으로 저렴하게 구입한 자전거 물통을 살펴보고, 플라스틱 냄새를 없에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이번에 인터넷쇼핑으로 새로 구입한 자전거 물통입니다. 알리에서 구입, 중국에서 물건너 왔는데, 개당 가격은 2000원 정도입니다.


 국내쇼핑몰에서 판매중인 비슷한 용량과 제품의 물통(메리다 물병 또는 Zook 물병)은 약 6000~8000원에 판매중이기 때문에 가성비만 놓고보면 이만한게 없지 생각합니다.





 다만 걱정인것은 한달이 넘는 배송기간과, 배송중 파손이 될 수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는 운좋게도 약 20일만에 배송받았는데, 물통이 워낙 가볍고 포장도 잘 되어있어 깨지거나 파손되지는 않았습니다.





 물건은 잘 도착했으니 포장을 뜯고 자전거의 물통 거치대에 장착해서 잘 맞는지 체크해 봅니다. 역시나 알리에서 저렴하게 구입한 물통케이지에 물통을 끼워봤더니 흔들림 없이 잘 고정됩니다.





  자전거 물통케이지에도 잘 맞으니 이것저것 물통을 구경해 보았습니다. 물통 높이는 약 24.5 cm, 지름은 약 7 cm, 물통의 용량은 750 ml 입니다.





물통과 뚜껑, 뚜껑덮개로 분리가 되는데 뚜껑 안쪽에는 고무패킹이 있어서 물샘 현상은 없었습니다. 뚜껑 덮개도 뚜껑에 짱짱하게 잘 고정됩니다.





 다만 뚜껑의 음수부 마개가 조금 빡빡합니다. 다른부분은 플라스틱이고 이부분은 고무재질인데 손으로 뽑기는 어려울정도로 뻑뻑합니다. 빡시게 물어 봅으면 앞니가 나갈수도 있겠으니 조심해야 겠습니다.


 또한 뚜껑을 비롯한 물통 안쪽에서도 플라스틱 냄새가 솔솔 풍겨옵니다. 냄새 빼기와 전체적인 세척, 소독이 필요하겠습니다.





 물병의 냄새를 제거하고 소독하는데는 1. 베이킹소다, 2. 식초, 3. 소독용 알콜, 4. 희석한 락스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만 저는 베이킹 소다를 이용했습니다.


 물병이 들어갈만한 용기에 물을 채우고 베이킹소다를 충분히 넣어 녹여줍니다. 그리고 물병을 분해해서 넣어두고 냄새가 빠질때까지 담궈두면 끝입니다.





  저는 두시간 정도 담궈두었는데 뚜껑과 물병안쪽에서 나는 냄새가 모두 제거 되었습니다. 그리고 흐르는 물로 헹궈주는데, 물통 안쪽은 물병 세척솔에 베이킹 소다를 묻혀 한번더 닦아 주었습니다.


  베이킹 소다가 좋은점은 락스나 에탄올과 달리 인체에 무해하며, 식초와 달리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게다가 소독과 세정력이 뛰어난 데 있습니다.





 취수부의 경우 물통에 물을 채운뒤 뚜껑을 덮고 물병을 짜내어 깨끗한 물을 몇번 흘려 보내어 청소했습니다.





세척과 냄새빼기가 끝나면 해가 잘들고 통풍이 잘되는 건조대에서 깨끗하게 말려주면 세척이 완료됩니다.





물론 이렇게 소독하고 청소한다고 하더라도 플라스틱 재질의 물통은 기스에 약하기 때문에 오염에 취약 할 수밖에 없습니다. 내부와 외부에 기스나 흠집이 나면 오염물이 쌓여 닦이지 않을수 있기 때문이죠.


 물론 스텐이나 알루미늄등의 금속재질로 된 물통을 사용하면 되지만 무겁고 비싸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저렴한 물병을 3~4개월 주기로 교체하여 사용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