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과 장난감 (178)
B2ar의 가내수공업 (163)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승인대기] 08.22 - ㅇ
[승인대기] 08.08 - 핑구
[승인대기] 08.02 - 끄아악
[승인대기] 07.27 - ㅇㅇ
[승인대기] 07.23 - david
«   2019/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3.07.04 18:01

블투 충전 케이블좀 찾으려고 짐박스를 뒤지던중


몇년전 인크루팅 프로그램에서 사은품으로 받은 LED전구를 발견하게 되었다.



벌써 3~4년정도 된듯;;;;


한동안 까마득하게 잊고있다가 발견한것이라 그런지 궁금증이 샘솟았다.


도데체 이게 얼마나 좋을까?


그리하여 간단히 화장실의 백열전구를 LED전구로 바꿔보기로 하였다.




참고로 전구의 소켓이 E26짜리 인지라 별 문제없이 교체하였다.






좌측이 LED전구, 우측이 일반 백열전구이다.





백열전구는 60W 짜리를 사용중이다.


일반적인 백열전구는 2700K의 색온도를 갖는다.





씨티? 가 제조사이름인진 모르겠지만.... 베트남에서 온친구이다.







다음은 LED전구 차례....






한국산이며, 색온도는 6500K, 소비전력은 7.5W 이다.



*** 참고로 색온도라는것은 걍 색상을 온도의 개념으로 표시한걸로 낮을수록 붉은색, 높을수록 푸른빛을 의미한다.


뭐 정히 궁금하신분들은 색온도 프로그램을 검색해서 직접 체험해보시던가, 색온도로 검색해보기 바랍니다. ***





원래는 두 전구의 밝기비교나 해봐야지 했는데, 색온도가 다르다보니 그게 의미가 있나;;;;;


하고 그냥 사용기로 바꿔버렸다.






좌측이 백열전구, 우측이 LED전구이다.


LED전구는 독특한게 몸체부분이 주름지어있는 금속으로 되어있는데,


관련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LED조명은 발열 문제가 꽤나 심각하다고....


그도 그럴것이 열에 취약한 회로패키지가 광원에 달라붙어있는 형태이니 장시간사용하면 녹아내리는게 당연하겠지.....


그리하여 저렇게 방열구조의 금속으로 몸체를 둘러싸인 형태를 띄고 있다고 한다.





제조사는 LG이노텍





위, 아래 사진이 바뀌었으나....



비가오므로 걍 무시함;;;;







교체후 사진을 찍어보았다.


백색광이다.


사실은 옅은 청색광이겠지만.....





백열전구사용시


아래사진과의 비교를 위해 촬영조건을 동일하게 맞췄습니다. 비교하기 바랍니다.





LED전구 사용시


위 사진과의 비교를 위해 촬영조건을 동일하게 맞췄습니다. 직접 비교해보기 바랍니다.






---------------------------------사용 총평-------------------------------



일단 색감에서 약간 이질감이 들긴 하지만 뭐 그래도 화장실이 오래 머무는 장소도 아니거니와 크게 문제점으로 생각되진 않는다.


단지......... 학교 화장실이 되어버린듯한 느낌;;;;



소비전력은 백열전구에 10%에 가까운 소비전력이 참 맘에 든다. 밝기도 매우 좋고 ㅎㅎ


샤워실에는 백열전구가 2개 꼽혀있는데, 나중에 기회되면 바꾸도록 해야겠다.



물론 나는 이걸 선물로 받아서 사용하는거지만, 백열등이 나가서 새로 구매해야 한다면


LED 전구보단 3파장 전구(오스람)를 사서 끼우겠다.



 

 소비전력(W)

 수명 (시간)

 인터넷 최저가 (원)

 백열전구

 30~100

 약 1,000

 800

 3파장전구

 20~60

 약 5,000

1,800

 LED전구

 4~20

 약 25,000

 5,500



위 표에 간단히 백열전구와 3파장전구, LED전구의 전력, 수명, 가격을 나타냈는데,


확실히 LED전구가 3파장전구까지 대체하려면 좀더 가격이 떨어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