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17. 1. 3. 07:00

무선인터넷을 유선인터넷으로 바꾸는 방법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무선랜과 유선랜이 모두 탑재된 노트북을 이용해 유선인터넷을 무선인터넷으로 변환하는, 즉 노트북으로 와이파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노트북으로 와이파이 만들기 : http://jkman001.tistory.com/559


 오늘은 이와 반대로 무선인터넷(와이파이)를 유선인터넷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 방법이 왜 필요하냐구요?


 저는 U+Zone 와이파이를 이용할 때 필요했습니다. 약 2년전에 저는 U+zone 무선인터넷을 노트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바 있습니다. 설정 및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U+zone 을 노트북 또는 컴퓨터에서 사용하기 : http://jkman001.tistory.com/246


 U+zone은 보안방식이 MAC주소인증 방식이기 때문에, MAC주소가 등록된 기기 한대만 사용이 가능했고, 이 기기를 이용해 U+zone을 공유할수는 없을까? 생각해서 찾아낸 방법입니다.


 뭔소리인지 모르겠다구요? 백문이 불여일견. 한번 찬찬히 확인해 보세요





 와이파이를 유선인터넷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어댑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시작 >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10 사용자는 시작버튼 옆의 검색창에 제어판으로 검색하거나, 설정으로 들어간뒤 설정찾기에서 제어판으로 검색해도 되겠습니다.





 이어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로 들어갑니다.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의 좌측메뉴에서 어댑터 설정 변경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현재 노트북 또는 PC에 연결된 모든 종류의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한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컬 영역 연결은 랜선을 이용해 연결하는 유선인터넷을 의미하고, 무선 네트워크 연결은 와이파이로 연결하는 무선인터넷을 의미합니다.





 무선인터넷을 유선인터넷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의 네트워크 브리지 기능을 이용합니다. 브리지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두개의 네트워크를 브리지(다리)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언뜻 노트북으로 와이파이만들기중 네트워크 공유와 비슷하다고 볼 순 있습니다만, netsh 명령어로 호스트된 네트워크서비스의 시작이 필요하냐 아니면 윈도우자체에서 기능을 지원하냐의 차이 입니다.


노트북으로 와이파이 만들기 : http://jkman001.tistory.com/559


 로컬영역연결과 무선네트워크 연결을 둘다 선택후 우클릭하여 표시되는 메뉴중 연결 브리지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네트워크 브리지 알림창이 표시되면서 유선인터넷(로컬 영역 연결)과 무선인터넷(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브리징하는 과정이 진행 됩니다.


 여기부터는 그냥 가만히 기다려 주면 윈도우가 알아서 설정을 합니다. 참 쉽죠? ㅎㅎ





계속 기다리면 네트워크 브리지라는 새로운 네트워크가 생성됩니다. 그리고 좀더 기다리면 네트워크 브리지의 연결상태는 언플러그 상태에서 식별되지 않은 네트워크를 거쳐 네트워크에 연결됩니다.


 이때 연결된 네트워크 브리지의 연결명은 연결된 wifi의 SSID 로 생성되는것이 정상입니다. 또한 네트워크 브리지가 생성되면 로컬 영역 연결과 무선네트워크 연결은 브리지됨 이라는 상태가 표시됩니다.


 네트워크 브리지의 연결명이 wifi SSID 이름으로 연결되었다면 준비는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인터넷이 필요한 컴퓨터, 노트북, 공유기 등등을 노트북에 연결해주면 되겠습니다.





 저는 간단히 노트북을 이용했습니다. 위 사진속 노트북 1이 무선인터넷을 유선인터넷으로 변환한 노트북이고, 노트북 2는 이렇게 변환한 인터넷에 연결하여 사용할 노트북입니다.


 물론 노트북2 대신 유선랜을 지원하는 모든 장치를 사용해도 됩니다. 데스크탑, 유/무선 공유기, 허브 등 인터넷에 연결되는 어떤 장비를 이용해도 무방합니다. 저는 공유기를 연결하여 사용한적도 있습니다.


 그럼 노트북 2에서 인터넷이 잘 되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노트북 2에의 네트워크 공유센터와 어댑터 설정으로 들어가보았습니다. 유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브라우져를 이용한 인터넷도 문제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다시 노트북 1로 돌아와서, 무선인터넷을 유선으로 변환해주는 네트워크 브리지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트워크 브리지를 설정할때와 마찬가지로 로컬 영역 연결과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모두 선택후 우클릭한뒤 브리지에서 제거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유선인터넷과 무선인터넷의 브리지가 해제되며, 브리지됨 이라는 상태표시가 사라집니다. 또한 네트워크 브리지는 언플러그됨 상태로 변환됩니다.





 여기서 네트워크 브리지까지 없에고 싶다면 네트워크 브리지를 선택후 우클릭한뒤 사제를 눌러주면 됩니다.





연결 삭제 확인창이 뜨고, 예를 누르면





  이렇게 초기 네트워크 어댑터 설정 상태로 되돌아 오게 됩니다.


 그럼 여기서 궁금증 하나더, 결국 공유기를 이용해 또다시 와이파이로 만들거면서 왜 불편하게 와이파이를 유선으로, 다시 와이파이로 만드는건가? 하는 궁금증이 들수 있습니다.





 위 모식도가 이 질문의 답입니다.  U+zone wifi는 보안유형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wifi의 종류와 다르며, U+zone 서버에 기기의 MAC주소를 등록해야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즉 U+zone 에 연결된 노트북1을 이용해 U+zone의 보안을 해제하기 위해 사용한 방식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물론 꼭 U+zone 외에도 다른 WPA2-enterprize 방식의 보안과 MAC인증등이 필요한 접속방식의 와이파이를 공유하고자 한다면 이 방법이 가장 깔끔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