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6. 12. 2. 07:00

고장난 컴퓨터 의자 수리법. 중심봉 교체방법




 보통 컴퓨터용으로 사용하는 의자에는 높낮이 기능과 앞/뒤 틸트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물론 의자에 사용된 부품의 사양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의 경우 높낮이 조절 기능은 탑재된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중고로 4만원에 구입한 PC방 의자를 사용중입니다. 저렴한 만큼 약간 싼티가 좀 나고, 팔걸이는 별도의 높낮이 기능이 없는, PC방에서 흔히 보는 저렴한 의자입니다.


 문제는 구매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의자의 높낮이 조절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부랴부랴 판매자에게 전화하여 물어보니 의자의 중심봉이 고장난것으로 화물택배로 공장으로 보내달랍니다. 근데 화물택배비가 1만 5천원. 그냥 중심봉을 보내주면 알아서 수리하겠다고 이야기 합니다.





 위 사진속 의자가 4만원에 구입한 중고 PC방 의자입니다. 전체적인 사용감은 없지 않지만 그래도 저렴한가격에 잘 구입했다 싶었습니다. 물론 중심봉이 고장나기 전까지 말이죠. 어쨌던 판매자에게 중심봉을 택배로 받았고 오늘은 컴퓨터의자 중심봉을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작업에 앞서 의자를 구성하는 부품을 살펴보면 위 사진과 같습니다.


 의자는 의자몸체, 럭킹, 중심봉, 의자다리로 나뉘어지며 좀더 세부적으로 분류하면 의자몸체는 팔걸이, 방석, 등받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즉, 해당 부품들을 따로따로 구입하면 의자를 직접 만들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오늘은 위 사진속 초록색으로 표시한 중심봉을 교체할 것입니다.





  준비물은 파이프렌치(중심봉의 은색부분을 물어줄수 있는 두께면 됩니다), 파이프렌치에 연결가능한 파이프, 교체할 중심봉, 망치가 필요합니다. 꼭 쇠망치가 아니라 고무망치라도 상관없습니다.





 우선 의자의 럭킹에 연결된 중심봉을 분리해 주어야 합니다. 파이프렌치로 중심봉의 은색부분을 물려주고, 파이프렌치의 손잡이 부분에 파이프를 연결해 줍니다.





 의자 몸체가 움직이지 않도록 잡아준 상태로 중심봉에 고정한 파이프 렌치를 지긋한 힘으로 눌러 한쪽방향으로 돌려주면 위 사진과 같이 중심봉이 럭킹에서 분리됩니다.


  만약 잘 분리가 되지 않는다면 럭킹과 중심봉이 연결된 부분에 WD40을 뿌리고 약 5분정도 기다렸다가 작업하세요. 파이프렌치로 물어주는 부분은 기름성분이 없도록 깨끗하게 닦아주고 파이프렌치로 풀어주면 한결 수월하게 잘 빠집니다.





 럭킹과 중심봉이 분리된뒤 의자다리를 쑥 잡아당기면 위 사진처럼 분리가 됩니다.





 이번에는 의자다리에 박혀있는 중심봉을 분리할 차례입니다.


 의자다리를 옆으로 세워놓고 움직이지 않도록 잘 잡아줍니다.





  의자다리 아래쪽의 중심봉 아래쪽을 망치로 돌아가면서 때려주면 의자다리에서 중심봉이 분리됩니다. 만약 잘 빠지지 않는다면 의자다리와 중심봉이 닿는 부분에 WD40을 뿌려주고 약 5분후에 분리하세요


  또한 중심봉을 재 사용할것이라면 망치로인해 중심봉이 망가질수 있으니, 나무판을 덧대고 망치로 때리거나 고무망치로 때려서 분리해주면 되겠습니다.






망치로 때려주면 중심봉이 쑤욱하고 뽑혀나옵니다.






 사진속의 왼쪽에 있는 중심봉이 새로 교체할 중심봉이고, 오른쪽에 있는 중심봉이 고장난 중심봉입니다.


  중심봉의 상단부를 보면 검정색 버튼이 있는데, 럭킹에 있는 레버로 이 버튼을 누르면 가스압력이 차오르게 되어 중심봉의 길이가 길어집니다. 즉 의자높이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대로 이 버튼을 누른상태로 의자에 앉아 하중을 걸어주면 중심봉 속에 가스가 차오르는 압력보다 더 큰 하중을 받게되므로 중심봉이 수축되고, 의자높이가 낮아지게 됩니다.





 새로운 중심봉을 장착하는 방법은 다른 도구가 필요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우선 의자다리에 새로 장착할 중심봉을 끼워 줍니다.





 그리고 의자 몸체를 중심봉에 끼워주면 장착 끝!





 이렇게 결합한뒤 의자에 앉아주면 사람의 하중으로 중심봉이 단단하게 장착됩니다. 그리고 중심봉이 정상 작동하는지 럭킹의 레버를 누르고 앉아봐서 높낮이 조절이 잘 되는지 확인해주면 되겠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중심봉을 비롯한 럭킹, 의자다리, 방석, 팔걸이, 등받이 등은 인터넷쇼핑몰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의자가 고장나면 직접 수리해서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