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15. 1. 16. 15:44

오늘은 사진파일들을 날자별로 일괄 정리해주는 프로그램인 regphoto 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저는 사진을 참 많이 찍는 편입니다.


핸드폰같은 경우에는 2014년 한해동안 약 4,000장의 사진을,


지금은 어머니께서 사용중인 nex-c3는 2012년 구매이후 20,000 컷 이상을 찍었더군요


그렇다보니 정리를 기다리며 넘쳐나는 사진파일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귀찮음과 짜증이 치솟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사진파일을 메타정보의 사진촬영 날자를 기준으로 폴더를 만들고,


해당 사진파일을 이동/복사 하여 일괄정리해주는 프로그램인 regphoto 라는 프로그램을 발견합니다.





바로 이 프로그램이 위 사진처럼 사진파일들을 일괄 정리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위 사진중 좌측의 변환전사진을 보면, 이름도 다르고 촬영된 날짜도 다른 사진파일들이 마구잡이로 쌓여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사진파일 날자별 일괄정리 프로그램 regphoto 를 이용하면 위 사진의 변환후 처럼


사진촬영 날자별로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해당날자에 촬영된 사진들을 넣어서 분류해줍니다.






그리고 바로 위 사진이, 이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제작자 muscus 님이 운영하는 카페입니다.


(http://cafe.naver.com/muscustools)



이 기회를 빌어 muscus 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간단한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regphoto 를 다운받아서 실행시켜 줍니다.





그리고 regphoto 를 실행시켜 줍니다.


사용법은 한글로 설명되어 있듯이 아주 쉽습니다.


입력폴더와 출력폴더를 설정해 준뒤(두 폴더는 동일 폴더로 설정할 수 없습니다)


분류하고자 하는 폴더의 형식을과 파일이름은 어떻게 변환할건지 설정해준뒤, 이동이나 복사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 프로그램이 더욱 마음에 드는것은, 단순히 jpg 확장자를 가진 사진파일만 가능한것이 아니라


다른 모든 컴퓨터 파일들을 분류 해 줄수 있다는 겁니다.



아무생각없이 다운받아놓은 pdf 파일이라던가, 메모파일들, 워드파일들도 날자별로 분류하여 저장할 수 있다는것이죠





이외에도 분류하고자 하는 폴더의 이름을 다양한 날짜 형식으로 변경하여 분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구난방으로 뒤죽박죽인 사진파일들의 이름도 일괄로 규칙성있게 변환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문자열은 남기고 숫자열만 모두 지운뒤 새로운 순서를 넣어준다던가 하는 설정도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프로그램은 프리웨어로서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하지만,


배포는 Muscus Tool Factory 카페를 통해서만, 재배포 역시 Muscus Tool Factory 카페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어차피 카페 가입하지 않아도 방문하여 다운받을 수 있느니만큼,


조금은 귀찮을 지라도, 이 훌륭한 프로그램의 제작자의 요구를 들어주는건 기본 매너라고 생각합니다.



------------------------------------------------ ps ---------------------------------------------


해당 포스팅에서 소개된 regphoto 프로그램은 http://cafe.naver.com/muscustools/23 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네이버 로그인 없이, Muscus Tool Factory 카페 가입 없이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 훌륭한 프로그램의 개발자 Muscus 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