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7. 4. 14. 09:00

고글의 자외선 차단 정도를 테스트 해본 이야기



 자전거 고글은 라이딩중 눈으로 불어오는 맞바람과 노면의 각종 이물질, 날벌레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주간에는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주고 야간에는 전조등 눈부심현상 (이른바 눈뽕)을 막아줍니다.


 그래서 자전거 고글을 선택할 때에는 충격으로부터 안전하고 무게가 가벼우며, 눈부심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고, 자외선 차단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눈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외선 차단율은 전문장비가 있지 않고서는 개인이 측정하기가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머리를 굴려 본 결과 UV라이트를 이용해 자외선을 고글 렌즈에 조사했을때 자외선이 투광되는지 아닌지를 체크하면 고글이 자외선을 차단하는지, 투과시키는지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알리에서 저렴하게 공수한 LED UV라이트 입니다. 가격은 약 2달러가 조금 못되는 가격이고, 배송은 역시 한달정도 걸린것 같네요.





 라이트 본체 전면부에는 9개의 UV LED가 박혀있는 간단한 구조의 LED라이트 입니다.


 다만 일반 라이트와 차이가 있다면 사진속 라이트는 390 nm 이하의 짧은 파장의 빛을 내보냅니다. 참고로 일반 가시광선의 파장영역은 380 ~ 800 nm 입니다. 이보다 짧은 파장은 자외선, 긴 파장은 적외선입니다.




 이와 관련된 약간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액상보관 방법(자외선의 파장계산) : http://jkman001.tistory.com/273





 이 라이트는 AAA배터리 3개를 사용하여 작동됩니다. 스위치는 라이트 후미의 캡에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저렴한 가격만큼 품질역시 저렴했습니다. 몸통 안쪽을 살펴본 결과 별도의 모듈이 없이 LED다리를 그냥 꼬아 두었고, 배터리 홀더는 본체에 꽉껴서 넣기도 빼기도 어렵습니다.


 또다른 구성품으로 스트랩이 제공되는데 라이트 어디에도 스트랩을 장착할 수 있는 고리나 홈이 없습니다. 그리고 스위치가 있는 라이트 마개의 마감은 끔찍할 정도로 개판입니다.





 뭐 그래도 정상 작동하기만 하면 되죠


 참고로 UV(자외선)는 눈건강에 매우 좋지 않습니다. 이 라이트에서 나오는 자외선은 파장범위가 매우 긴 편이지만 그래도 눈을 다치게 하는데는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절대로 라이트를 눈에 직접 비추지 말고, 보호용품을 착용한 상태로 사용하세요





 일단 이 라이트에서 조사되는 빛이 자외선이 맞는지 테스트 해 보기 위해 지폐에 빛을 비추어 보았습니다.


 오만원권에는 위조방지용으로 위 사진과 같이 자외선으로만 확인 가능한 금속핀이 있고, 지폐 중앙의 그림이 빛난다고 하는데 그냥 금속재질만 반짝이고 있네요. 아마도 자외선 라이트의 파장 문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번에는 만원권에 라이트를 비추어 보았습니다. 역시 오만원권과 마찬가지로 금속핀과 알루미늄 띠가 자외선에 반사되어 빛나 보이네요.


 아마도 작은 라이트다 보니 높은 에너지(짧은 파장)의 UV를 조사하기에는 에너지 출력이 모자란것 때문에 근자외선 영역의 UV만 내보내는것이 아닐까(광원이 LED 라는 이유도 있겠죠) 싶습니다.





 실험재료는 준비되었으니 본격적인 실험에 도전해 봅니다.


 위 사진속 노란 고글은 주로 야간에만 눈뽕 방지용으로 사용하는 저가형 고글인데 기능중에는 역시 자외선 차단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던 제품입니다.





 테스트 방법은 위 사진과 같습니다. 라이트를 고글 위에 올려두고 자외선을 지폐에 조사했을때, 지폐속의 위조방지용 금속 핀들의 반사 여부로 테스트 하는 것이죠





 그런데 신기하게도 금속핀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최소한 이 라이트가 발하는 파장의 자외선은 완벽하게 차단해 주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번에는 코팅처리가 되지 않은 3M 산업용 고글을 이용해 테스트 해 보았는데 자외선을 그대로 투과 시키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레퍼런스로 자외선 코팅이 확실히된 MCM 선글라스르를 이용해 동일하게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라이트의 조사 높이는 모두 동일하게 맞췄습니다)


 



 그래서 결과를 정리하면, 모든 영역의 자외선을 차단한다고 이야기 할 수 는 없지만 최소한 근자외선은 문제없이 차단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정이기는 하지만 근자외선을 막아주는 코팅이 되어 있다면 다른 영역의 자외선도 충분히 막아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제대로된 장비로 테스트 해 보고 싶지만 안경점에서 이런 서비스도 하는지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사용을 완료한 UV라이트는 배터리를 분리하고, LED쪽을 테이프로 막아두었습니다. 또한 몸체에 별도의 메모를 부착함으로서 혹시나 모를 사고를 방지해 두었습니다.


 과연 이외에 다른 용도가 있을까 싶지만 혹시나 모르는 장난감으로 그냥 보관해 두어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거에게 높은 공감수는 큰 힘이 됩니다.


공감버튼을 한번씩 눌러주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