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6. 12. 15. 12:12

컴퓨터청소 제 1장. CPU



 컴퓨터를 사용 하다 보면 이런 적이 꼭 있을 겁니다. 처음 구매했을 때는 쌩쌩했는데, 이제는 인터넷만 켜도 버벅대고, 게임이라도 실행시키면 프레임은 반토막에 실행은 되고 있는지 화면은 꿀먹은 벙어리에 아주 그냥 속이 터지죠.


 심한 경우 부품자체의 고장일수 있지만 대부분은 컴퓨터를 구입한 뒤 한번도 청소를 해주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라는 것입니다.

 컴퓨터 부품은 부하가 걸리면 최대 100도 이상의 온도까지 올라가게 되는데 부품의 온도가 올라가면 성능은 저하됩니다. 그래서 주요부품에는 방열판과 쿨러가 장착되어 부품을 냉각시켜주고,  결국 쿨러가 부품의 성능을 유지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컴퓨터 관리법에 대한 기초. 컴퓨터 청소에 대한 주제로 연재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 시리즈는 총 3편으로 작성되었으며, 각각 CPU쿨러분해 와 청소, 그래픽카드 분해와 청소, 파워서플라이와 PC케이스의 분해 그리고 청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PU외의 그래픽카드/파워서플라이/케이스의 분해 청소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1. 그래픽카드 청소하기 : http://jkman001.tistory.com/551


2. cpu분해하기 : http://heheh2.tistory.com/26


3. 파워서플라이와 케이스 분해/청소하기 : http://jkman001.tistory.com/552





 위 사진은 오늘 청소할 컴퓨터입니다. 지난 8월에 청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먼지가 곳곳에 상당히 많이 끼어있는 상태입니다. 방청소를 자주 하고 환기도 자주한다고 하는데도 이놈의 먼지들이 죄다 컴퓨터로 들어갔나 봅니다.





 CPU분해와 청소의 청소를 위해 저는 써멀구리스, 먼지떨이용 붓, 알코올솜, 드라이버를 준비하였습니다. 알코올솜을 준비한 이유는 CPU에 묻어있는 써멀구리스를 닦아주기 위해 준비했습니다. 물티슈로 닦으면 물방울이 남기 때문에 휘발이 잘되는 알코올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드라이버로 pc케이스를 고정하는 나사를 풀어주고 옆판을 열어줍니다. 그리고 CPU 쿨러를 분리하기 위해 쿨러의 전원을 분리해주고, 쿨러 네 귀퉁이의 고정핀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린뒤 메인보드와 수직한 방향으로 잡아당겨 줍니다.





 참고로 인텔 CPU용 115X 쿨러는 분리/장착방법이 모두 동일합니다. 쿨러 고정핀에 표시된 일자 홈이 쿨러와 수직인 방향으로 놓여 있으면 걸쇠가 잠긴 상태이고, 수평한 방향으로 놓여있으면 걸쇠가 풀린 상태입니다.





 4개의 쿨러 고정핀을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서 뽑아주면 CPU쿨러가 분리됩니다. 그런데 써멀구리스가 오래되어 말라버린 경우 접착제 역할을 하여 쿨러가 분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컴퓨터에 전원을 5분정도 켜두었다가 끈뒤에 CPU쿨러를 분리하면 쉽게 분리됩니다.

 CPU쿨러 고정핀 쪽의 다리부분 걸쇠를 쿨러 바깥쪽방향으로 밀어내면 CPU쿨러와 방열판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CPU쿨러와 방열판을 분리했으면 붓과 알코올솜을 이용해 방열판과 쿨러를 깨끗하게 청소해 줍니다. 위 사진 속에는 CPU역시 분리한 것으로 되어있는데, 이는 단순히 CPU 분리/장착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굳이 메인보드에서 분리하여 닦아줄 필요는 없습니다.

 CPU 쿨러의 방열판과 CPU쿨러를 깨끗하게 닦은 뒤, 메인보드에 장착을 위해 다시 결합시켜 줍니다.





 CPU에 묻어있는 써멀구리스 역시 알코올솜을 이용해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물티슈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물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극세사 천이나 휴지 등으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뒤 쿨러를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CPU에 새로운 써멀구리스를 도포해주고 CPU 쿨러만 장착해주면 작업은 완료됩니다. 미리 준비한 써멀구리스를 CPU에 조금 짜 줍니다. 물론 방열판쪽에 짜주고 장착해도 무방합니다.





 CPU쿨러를 장착할 때에는 메인보드의 고정구멍에 맞추어 고정핀을 꼽아주면 됩니다. 이때 CPU쿨러의 고정핀 방향은 풀림방향으로 되어 있어야 하며, 고정구멍에 맞춰준뒤 고정핀을 꾹 눌러 고정핀 끝단이 메인보드를 통과하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네개의 고정핀이 메인보드에 완전히 삽입되면 고정핀을 잠금방향으로 회전시켜 고정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쿨러를 쥐고 상하좌우로 흔들어 보아 유격이 없는지 확인해 줍니다. 유격이 있으면 제대로 장착되지 않은 것으로 고정핀을 풀어준뒤 다시 장착해주어야 합니다. CPU쿨러가 흔들림 없이 강하게 고정되어 있다면 장착은 완료된것으로, 메인보드에 CPU쿨러 전원을 연결해주면 CPU쿨러의 분리와 청소과정이 종료됩니다.


참고하면 좋은 포스팅


1. 그래픽카드 청소하기 : http://jkman001.tistory.com/551


2. cpu분해하기 : http://heheh2.tistory.com/26


3. 파워서플라이와 케이스 분해/청소하기 : http://jkman001.tistory.com/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