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7. 2. 22. 09:00

자전거에 물병 케이지를 설치하는 방법



 아직 냉냉한 기운이 코끝을 스쳐가는 겨울이지만 차가운 바람속에서 봄의 싱그러움이 느껴집니다. 그말은 이제곧 겨울 스포츠장비들은 정리하고 슬슬 자전거 라이딩을 준비해야 할 때라는 뜻이죠.


 자전거를 세차하고, 정비하며 문제는 없는지 체크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기분에 맞춰 이런저런 악세사리들을 장착하는것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전거에 장착하는 물통거치대의 종류와 설치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자전거 물통거치대(또는 케이지) 에는 재질과 디자인, 기능에 따라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위 사진속 왼쪽에 있는 알루미늄 물통케이지는 보통 자전거를 구입하면 샵에서 서비스로 많이 달아주는 저렴한 기본형 물통케이지입니다. 무겁지만 내구성이 좋고 안정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가운데 물통거치대의 경우 탄소섬유 재질로 물통케이지의 무게를 줄이고, 공기흐름을 고려해 디자인을 에어로 타입으로 만든 물통 케이지 입니다. 무게도 가볍고 맵시도 좋지만 어쩐지 물통을 꽉 잡아주지는 않는 느낌이 들어 불안함이 있습니다. (물론 물통이 발사되거나 한적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진속 오른쪽의 플라스틱 물통거치대입니다. 이 물통케이지는 아래쪽의 손잡이를 이용해 물통케이지의 너비를 늘리고 줄일수 있습니다. 다양한 크기의 물통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입니다. 플라스티 재질로 가벼우면서 물통을 잘 잡아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세종류의 케이지를 모두 사용해 보았지만 역시 가볍고 맵시좋은 탄소섬유 물통케이지가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플라스틱 물통케이지가 1.5리터 페트병까지 넣을수 있으면 좋았겠지만 그렇지는 않더군요.


 어쨌든 기능과 디자인, 가격등을 고려해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자전거의 종류에 따라 물통케이지를 장착하는 위치와 장착가능한 갯수가 달라집니다. 보통 투어링 바이크나 로드바이크의 경우에는 다운튜브와 싯튜브에 각각 한개씩 장착 가능한 구멍이 있고, MTB의 경우 장거리 여행용이 아니기 때문에 다운튜브에만 장착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미니벨로 또는 접이식 자전거의 경우 탑튜브에만 장착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 프레임의 사이즈에 따라, 프레임 디자인에 따라 물통케이지 설치 구멍의 갯수가 제한되거나 위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프레임 사이즈가 작거나, 탑튜브와 싯스테이가 일직선으로 되어있는 프레임의 경우 싯튜브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다운튜브에만 장착가능 한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기본장착되는 위치외에도 추가로 장착하고 싶다면 물통거치대 어댑터 또는 홀더등을 이용해 싯튜브, 핸들, 포크, 탑튜브, 싯포스트, 안장레일 등의 위치에 장착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제 자전거의 경우 MTB형으로 다운튜브에만 물통거치대를 설치할 수 있는 구멍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물통거치대를 설치할 수 있는 구멍은 5mm 사이즈 (m5 규격)로 구멍사이거리는 6.5~7cm 사이입니다. 이 규격은 모든 자전거에 적용되는 공통적인 규격입니다. 자전거가 다르다고 해서 이 규격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물통 거치대를 자전거에 장착하기 위해서는 두께 5mm 사이즈의 m5 볼트와 이 볼트를 조여줄 육각렌치가 필요합니다. 물통거치대 장착용 m5 볼트는 자전거에 포함되어 있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자전거에 볼트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물통케이지를 구입하면서 같이 구입하거나, 별도로 m5 규격의 볼트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물통케이지의 위치를 잡고 물통거치대 고정 볼트를 육각렌치로 조여주면 됩니다. 고정 볼트를 한개만 고정하면 물통케이지가 돌아갈 수 있으므로 꼭 볼트는 두개를 장착해야 합니다.





고정 볼트를 단단히 장착해주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만약 물통케이지가 물통을 강하게 잡아주지 않는다면 주행중 물통이 떨어져 (이른바 물통 발사) 뒤에 주행하는 라이더에게 위험요소로 작용할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물통발사를 막기위해 헤어밴드나 고무줄을 이용해 물통을 고정해 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통거치가 잘 되는지 테스트를 했다면 마지막으로 물통케이지 고정 볼트에 구리스를 발라 볼트의 녹방지 및 고착을 방지해주면 작업이 완전히 마무리 됩니다.


 이제 즐기는 일만 남았네요 ㅎㅎ



마지막으로, 이 포스팅이 되었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눌러주세요.

더 많은 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기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