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17. 2. 14. 09:00

모니터, TV, 노트북 화면의 가로/세로크기 계산하기


 노트북이나 모니터, TV등 액정패널이 탑재된 전자기기를 선택함에 있어 화면크기는 정말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 됩니다. 그런데 전자제품의 사양항목에 표시된 화면크기는 인치단위로 기재되어 있는데 그 기준도 가로/세로 크기가 아닌 대각선의 길이입니다.

 이러한 인치 단위의 대각선 길이는 화면의 비율에 상관없이 그 크기를 표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이 단위에 익숙하지 않으면 화면크기를 가늠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트북, 모니터, TV등 디스플레이의 사양속 화면크기를 가늠하기 쉽도록 디스플레이의 가로/세로 크기를 cm 단위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위 노트북은 현재 제가 사용중인 노트북으로 화면크기는 15.6인치 입니다.  그리고 이 크기의 측정방법은 화면 한쪽끝에서 반대쪽 끝까지 대각선 길이를 인치 단위로 표시한 것입니다.


 단위변환을 통해 인치를 cm로 바꾸면 39.624 cm로 변환되는데, 이 수치로는 도저히 노트북 화면의 크기가 어느정도인지 가늠하기가 어렵습니다.




 참고로 단위변환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위 사진과 같이 네이버에서 단위변환을 검색하여 수치값을 입력하면 손쉽게 변환이 가능합니다.

 우리에게 조금 익숙한 길이 단위인 cm단위로 변환해 보았는데, 어쩐지 뭔가 크기가 가늠되는듯한 느낌도 있습니다만, 역시 가로/세로 길이를 알면 비교가 더 쉬울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다른경우 발생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전자기기는 16:9 비율로 출시됩니다. 하지만 영화감상에 특화된 모델의 경우 16:10 또는 2.35 : 1 등의 비율로 출시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디스플레이의 종횡비 (aspecto ratio)에 따라 화면크기별 가로/세로 사이즈가 달라지게 됩니다.


 참고로 위 이미지는 각종 화면비율별 사이즈비교를 위해 만들어 본것인데, 세로 사이즈는 모두 동일하게 맞춰 놓았습니다. 그러므로 가로/세로비율별 가로크기의 차이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16:9 비율은 가로와 세로의 비율이 16:9 라는 뜻으로 이 비율에 해당하는 해상도는 아래와 같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전체 해상도는 다르지만 결국 모두 16:9 비율의 해상도로 똑같은 방법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계산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화면비율이 16:9 이고, 대각선 크기가 A 인치인 디스플레이에 대해 가로 길이를 16x 라 하고 세로 길이를 9x 라고 하면 피타고라스 정리로 가로/세로와 대각선사이의 관계식을 세워줍니다.





 글로 작성하기 어려워서 간단히 수식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계산방법은 위 스크린샷을 참고해 주세요

 이때 주의점은 대각선 화면크기 A를 인치단위로 계산하면 가로/세로 단위 역시 인치 단위로 계산됩니다.그러므로 cm 단위로 계산하기 위해서는 화면크기 A를 cm 단위로 변환하여 계산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매번 계산하기 귀찮죠. 그래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위 표는 다나와에서 수집한 태블릿, 모니터, 노트북, TV의 화면크기(in. 인치단위)별로 가로/세로 (cm단위) 길이를 계산한 결과이며, 위 표를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두 16:9 비율로 가정하고 일괄 계산했기 때문에, 화면비율이 16:9 비율이 아닌 기기에 대해서는 위의 가로/세로 계산표가 맞지 않습니다.

 해당기기의 화면비율을 고려하여 앞서 계산방법으로 직접 계산해서 가늠하면 되겠습니다.


-------------------------------------------------------------------------------------------------------------------------


만약 16:9 비율 외에 다른 비율의 디스플레이에 대해 화면크기별 가로/세로 크기를 구하는 방법, 변환표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다양한 화면 비율과 크기별 화면 가로/세로 크기 변환표 http://jkman001.tistory.com/614


-------------------------------------------------------------------------------------------------------------------------


마지막으로, 이 포스팅이 되었다면 아래의 하트버튼을 눌러주세요.

더 많은 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기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