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7. 1. 20. 07:00

안전을 위한 디스크 브레이크 점검 방법



 자전거용 브레이크는 크게 림브레이크와 디스크브레이크, 드럼브레이크로 나뉩니다. 이중 디스크브레이크는 유압으로 작동하는 유압식디스크 브레이크와 케이블로 작동하는 기계식 디스크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유압식이던, 기계식이던 휠에 고정된 브레이크디스크(로터)를 패드로 잡아서 마찰로 제동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림브레이크에서 고무패드를 교체해주듯 디스크브레이크의 패드역시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하운드700d에 사용되는 Tektro Lyra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의 분리와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자전거를 뒤집거나 정비거치대에 걸어놓고, 교체하려는 브레이크의 휠을 탈거해 줍니다.




 휠을 분리하면 브레이크에 장착된 두개의 패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브레이크 패드가 핀으로 고정된 경우가 있는데, 핀을 제거해주어야 패드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드를 분리할 때에는 피스톤이 있는 방향의 패드인 왼쪽부터 분리해 줍니다.




 패드는 캘리퍼 내부의 자석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패드를 가운데로 밀어준뒤 자전거 앞쪽으로 밀어서 뽑아주면 됩니다.





 반대쪽 패드 역시 같은 방법으로 분리해 줍니다.


 

 저는 앞/뒤 브레이크패드 모두 분리하였습니다. 위 사진속 드라이버 위쪽에 있는 패드가 앞 브레이크패드고, 아래쪽에 있는 패드가 뒷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뒷브레이크패드의 마모정도가 확실히 심하네요. 저는 새 패드로 교체하지는 않고 앞/뒤 패드를 위치만 교환해 주려고 합니다.





 장착할 때에는 피스톤 반대쪽 부터 장착해주고, 피스톤쪽의 패드를 장착해 줍니다.





 위 사진처럼 방향에 맞춰 밀어넣고, 캘리퍼의 자석에 붙여주면 되겠습니다.





  양쪽 모두 패드를 장착해 줍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했으면 휠을 설치하고 브레이크 로터가 패드에 닿지는 않는지, 제동에는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와 패드간격을 조정해 줍니다.





 설치와 테스트후 문제가 없는지 공터에서 간단히 테스트 주행을 해주면 정비가 완전히 종료됩니다.

 경우에 따라 브레이킹시 패드에서 쇠 갈리는 소리가 날 수 있는데, 이는 패드에 로터가 갈아낸 홈의 위치가 달라져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전거를 타고 브레이크를 몇번 잡으면 패드가 자연스럽게 갈려서 없어지게 됩니다.





 만약 저처럼 위치교환을 했는데 브레이크 레버의 장력조절을 해도 브레이크 압력이 떨어진다면 패드를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것을 권장합니다.


 TEKTRO LYRA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하면 되고, 패드사이즈는 위 사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