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7. 1. 9. 07:00

명령어로 알아보는 컴퓨터로 와이파이 만들기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무선랜과 유선랜이 탑재된 노트북을 이용해 와이파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바 있습니다. 공유기가 없는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은 방법이죠.


 방법을 요약하면 무선랜의 호스트된 네트워크 지원기능을 이용하는 것인데,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실행시킨뒤 인터넷에 연결된 네트워크와 공유시키는 것입니다. 자세한 설정과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노트북으로 와이파이 만들기 : http://jkman001.tistory.com/559


 그리고 이와는 반대로 와이파이를 유선인터넷으로 변환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는 윈도우의 네트워크 브릿지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접속이 제한되는 보안유형을 사용하는 회선을 공유할때 좋은 방법이죠.


와이파이를 유선인터넷으로 변환하기 : http://jkman001.tistory.com/565


 오늘은 데스크탑에 무선랜카드를 연결하고, 이를 이용해 컴퓨터로 와이파이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노트북과 마찬가지로 공유기가 없는 상황에 데스크탑을 이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컴퓨터로 와이파이 만들어주는 배치파일 만들기 : http://jkman001.tistory.com/585





 준비물로는 무선랜카드가 연결된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노트북/데스크탑/태블릿을 구분하지 않고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무선랜이 탑재된 윈도우운영체제의 PC라면 모두 가능합니다. 저는 위 사진속 USB방식의 무선랜카드인 iptime N150UA를 윈도우10에서 사용했습니다.


 



 우선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실행해야 하므로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윈도우10을 기준으로 윈도우키를 누른상태로 x 키를 눌러 위와같은 윈도우 메뉴를 호출합니다. 이후 명령프롬프트(관리자)를 선택하여 관리자모드의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물론 이외에 작업표시줄에서 명령프롬프트를 검색한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방법도 있고, 시작메뉴의 모든앱 항목중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도 됩니다. 어떤 방법으로 실행하던 차이는 없습니다.





 관리자 모드의 명령프롬프트가 실행되면 무선랜카드가 호스트된 네트워크(hostednetwork)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netsh wlan show drivers


 위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합니다. 위 명령어는 PC에 설치된 무선랜 드라이버의 정보를 표시하라는 뜻입니다. 즉,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PC에 연결된 무선랜카드와 관련된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PC로 와이파이 만들기는 호스트된 네트워크기능을 이용합니다. 그러므로 무선랜카드가 호스트된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해야 겠죠. 그렇기 때문에 앞서 무선랜카드의 정보를 표시하는 명령어를 입력한것입니다.


 netsh wlan show drivers를 입력하면 위 사진과 같이 표시되는 내용중 호스트된 네트워크 지원 항목이 "예" 로 표시되어야 PC로 와이파이를 만드는것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는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허용하도록 설정하고, 만드려는 wifi의 이름과 접속 비밀번호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위 사진 또는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입력합니다.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wifi이름 key=wifi비밀번호


 이때 wifi이름과 비밀번호는 원하는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저는 wifi 이름을 hahaha 로, wifi 비밀번호를 hahahaha로 설정하였습니다.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휘 사진속 빨간색 표시와 같이 호스트된 네트워크에 대한 설정사항이 변경되고 설정됨이 표시됩니다.


 



 다음 단계로, 앞서 설정한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실행시켜 주어야 합니다.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위 명령어를 입력한뒤 엔터를 입력하면 호스트된 네트워크가 시작됩니다.


 



 이제부터는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인터넷과 연결된 네트워크과 공유시켜야 합니다. 작업표시줄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검색후 엔터를 입력해 네트워크 연결메뉴를 실행합니다.





 앞서 명령프롬프트로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실행(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했기 때문에 네트워크 연결 항목중 로컬 영역 연결*4 라는 항목이 만들어 졌습니다. 이 네트워크가 호스트된 네트워크 입니다.


 참고로 호스트된 네트워크는 PC또는 노트북에 탑재된 네트워크어댑터(무선랜/유선랜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인텔의 무선랜 칩셋이 사용된 경우 기존의 가상네트워크가 호스트네트워크로 설정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호스트된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상태 아래쪽의 메뉴에 Microsoft Hosted Network Virtual Adapter 라고 표시됩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네트워크와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공유할때 어떤 네트워크가 호스트된 네트워크인지 알아보려면 위와 같이 네트워크 어댑터 종류를 확인하면 됩니다.


 또는 이미 존재하는 가상네트워크가 호스트된 네트워크로 지정되는 경우에는 어댑터 속성이 위와같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앞서 명령프롬프트에서 설정한 SSID로 표시되는 네트워크가 호스트된 네트워크 입니다.





 다음으로 인터넷에 연결된 유선네트워크를 호스트된 네트워크와 공유시켜 호스트된 네트워크에서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네트워크를 우클릭하여 속성으로 들어가 줍니다.





네트워크 속성중 공유탭에서 인터넷 연결공유에 체크해줍니다. 홈 네트워킹 연결은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선택해 주면 되겠습니다. 제 경우에는 로컬영역연결*4 항목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공유설정을 해준뒤 확인 버튼을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해 줍니다. 그러면 PC에 연결된 무선랜카드는 와이파이를 수신하는 역할이 아닌 와이파이를 만들고 송신하는 안테나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만든 와이파이가 정상 작동하는지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기능에서 와이파이를 검색하고, hahaha 라는 이름의 와이파이를 연결합니다. 비밀번호는 앞서 설정한것과 같이 hahahaha를 입력하고 연결버튼을 누르면 와이파이에 연결됩니다. 인터넷에 정상적으로 연결 되었네요






앞선 설정단계별 네트워크 어댑터들의 상태변화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명령프롬프트와 netsh 명령어를이용해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하기 전에는 무선랜과 유선랜만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후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호스트된네트워크를 실행하면 Microsoft Hosted Network Virtual Adapter 라는 항목이 생성됩니다. 이때부터 컴퓨터로 와이파이는 만들어 집니다. 다만 이렇게 만들어진 와이파이는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일 뿐입니다.


 3단계에서 인터넷에 연결된 유선네트워크를 호스트된 네트워크와 공유해주면 호스트된 네트워크가 인터넷에 연결되며 무선랜카드로 만들어진 와이파이가 인터넷에 연결됩니다.





 이렇게 만든 와이파이 기능을 중지시키려면 관리자모드로 실행한 명령프롬프트에서 hostednetwork의 mode를 disallow 로 설정하면 됩니다.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disallow


 위와 같이 입력하면 호스트된 네트워크 모드를 허용하지 않도록 설정되며, 네트워크 연결메뉴에서 호스트된 네트워크 어댑터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후 인터넷에 연결된 네트워크의 공유설정을 해제해주면 되는데, 굳이 설정해 줄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나중에 와이파이를 만들때를 대비하여 공유설정은 그대로 놔두는것이 더 편리할 수 도 있습니다.


 중간중간 명령어와 이런저런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이 길어서 복잡해 보일뿐 과정은 정말 쉽습니다. 중요한것은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무선랜카드가 탑재되어야 하며, 운영체제는 윈도우를 사용해야 하고, 와이파이 생성기로 사용할 무선랜카드 이외의 네트워크중 한가지는 반드시 인터넷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래도 포스팅이 너무 어렵다 싶으면 아래 링크를 보고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트북으로 와이파이 만들기 : http://jkman001.tistory.com/559



컴퓨터로 와이파이 만들어주는 배치파일 만들기 : http://jkman001.tistory.com/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