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ar
Mail    Guest    RSS    Admin.    Write
분류 전체보기 (609)
B2ar with toys (195)
B2ar의 가내수공업 (146)
뚜벅이 여행기 (57)
입으로 여행기 (189)
또다른 이야기 (19)
자료실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6. 12. 28. 07:00

노트북으로 와이파이 만들기 - 윈도우7



 컴퓨터를 오랜기간 사용하면서 느낀점은 컴퓨터 부품은 웬만해서 양방향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예를들어 무선랜카드는 와이파이를 받는것만 하는것이 아니라 내보내는 역할도 합니다.


 유선랜과 무선랜이 모두 탑재된 컴퓨터 또는 노트북을 이용하면 와이파이(무선인터넷)를 유선인터넷으로 변환할 수 도 있고, 반대로 유선인터넷을 와이파이(무선인터넷)로 변환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공유기 없이 노트북을 이용해 유선인터넷을 와이파이(무선인터넷)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준비물로는 인터넷에 연결된 유선인터넷회선(랜선)과 유선랜/무선랜 모두 탑재된 노트북이 필요합니다.





  일단 노트북이 유선인터넷을 무선인터넷으로 변환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해 노트북에 탑재된 무선랜의 기능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시작 > 모든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명령프롬프트 항목을 우클릭한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세요.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제목표시줄에 "관리자 : 명령프롬프트"로 표시됩니다.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후 엔터를 칩니다.


"netsh wlan show drivers"


여기서 netsh 는 윈도우에서 네트워크 관련 설정을 변경하게 해주는 윈도우 명령어입니다.

 wlan 은 무선인터넷을 의미하고

 show 는 말그대로 보여달라

 drivers 는 무선랜드라이버를 의미합니다.


 종합하면 이 노트북 / PC의 무선랜 드라이버에 대해 알려달라는 뜻입니다.


 이 명령어를 입력하고 표시된 내용중 위 사진속 표시한 "호스트된 네트워크 지원" 항목이 "예"로 표시되어야 유선인터넷을 이용해 무선인터넷(와이파이)를 만들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노트북이 해당기능을 지원한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해 줍니다.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와이파이 이름" key="비밀번호" "


여기서 ssid 는 와이파이 이름을 말하는데 저는 hehehe로 만들어 설정했습니다.


 key 는 와이파이 접속을 위한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8자리이상이 필요하고 저는 hehehehe로 설정했습니다.


 와이파이 이름과 비밀번호는 원하는대로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위 사진속 하늘색 표시처럼 변경내용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보면 알수 있겠지만 호스트된 네트워크 모드를 지원해야지만 유선인터넷으로 와이파이를 만들수 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입력할 명령어는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실행하는 명령어 입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위 사진처럼 명령어를 입력하면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한다는 표시가 뜹니다. 그러면 명령프롬프트에서 하는 작업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이제부터는 윈도우 제어판의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간단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시작 >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으로 들어갑니다.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로 들어갑니다.





  네트워크 공유센터 창에서 어댑터 설정 변경으로 들어갑니다.





  어댑터 설정 변경창에서는 노트북 또는 PC에 장착된 네트워크 어댑터들을 모두 표시합니다.


 각 연결은 위 사진속 표시와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가 유선 인터넷을 와이파이로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선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앞서 명령프롬프트에서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를 입력하고 호스트된 네트워크가 시작되면, 위 사진속 파란색으로 표시한것과 같이 명령프롬프트에서 설정한 SSID가 표시된 무선네트워크 연결이 만들어 집니다.


  기존의 네트워크 연결에 만들어 지기도 하고, 새로운 무선네트워크 연결에 만들어 지기도 하는데, 이 SSID에 연결된 무선네트워크 연결의 이름을 잘 확인해 두세요.


  저같은 경우 "무선네트워크 연결 2" 항목이 호스트된 네트워크로 설정되고,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로컬 영역 연결을 우클릭한뒤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로컬 영역 연결 속성창의 공유 탭에서 위 사진속 표시한 항목에 체크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홈네트워킹 연결" 선택항목이 활성화 됩니다.


 이때 앞서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선택해 줍니다. 저같은 경우 "무선 네트워크 연결2"에 앞서 설정한 SSID에 연결되었기 때문에 무선 네트워크 연결2를 선택해 주었습니다.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선택한뒤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로컬 영역 연결 항목에 "공유됨" 이라는 표시가 뜹니다.


  그러면 유선랜으로 와이파이 만들기가 완료 된 것입니다.





  와이파이를 연결하기 위해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를 검색하여 앞서 설정한 SSID : hehehe에 와이파이를 연결합니다. 비밀번호는 앞서 설정한대로 hehehehe를 입력하고 연결을 눌러줍니다.





짠~! 연결되었습니다. 물론 인터넷도 아주 잘 됩니다.





 만약 와이파이 기능을 끄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까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모드로 실행하여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disallow"





또는 네트워크 어댑터 설정창에서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우클릭 > 사용안함,


 로컬영역연결을 우클릭 > 속성 > 공유탭으로 들어가서 공유설정을 해제하면 되겠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참고로 윈도우10 이 설치된 노트북이나, 무선랜카드를 설치한 데스크탑에서 와이파이를 만들고자 한다면, 재부팅시 재설정이 귀찮아서 켜고 끄는 파일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들을 참조하세요



노트북이 켜질때마다 자동으로 와이파이가 만들어 지게 설정하는 방법은 여기를 누르세요


http://jkman001.tistory.com/605





블로거에게 높은 공감수는 큰 힘이 됩니다.


적극적인 문제해결과 피드백을 위해 공감버튼을 한번씩 눌러주면 감사하겠습니다.